이런 애비없는 후레자식 같은 이라고

I remember that my uncle told me that you are the애비 없는 후레자식 이라고…..

오늘도 0는 약속한 시간보다도 40분이나 늦게 우리 사무실에 들어섰습니다. 마음같아서는 오지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남의 시간을 중히 여기지 못하는0를 어떻게 해야하나 생각하면서 사실 조금은 짜증스럽기도 하면서도 또 만일 내가0의 손을 놓아버리면 0가 다른 카운셀러에게 갈까? 라는걱정스런 마음에 내가 조금 힘이 들고 어려워도 기다려주자! 라는결론을 내리고 마음이 내키지는않치만 최대한 내마음을 편히 가지고 0에게 애기를합니다.

“ 와주어서 고마워”

0는 나의말에 미안한지 머리만 숙이더니 겸연쩍게 웃습니다.

그리고는 변명 비슷하게 합니다. 그래서 나는 0에게

It is ok not to tell me about why you were late!

I am glad you are here now but I have an only 20 minutes bs I planned 1hour for you but you were late 40 minutes.

나는 네가 여기에 오게 된것을 환영해, 그런데 나는지금 너에게 쓸수 있는시간이 20분밖에 없단다. 왜냐하면 내가 너에게 쓰려고 했던 한시간중 네가 40분을 늦었으니 지금은 20 분밖에 없단다.

나의말에 0 는 신경이 예민한지 얼굴의 동요가 있습니다. 마치 네가 뭔데? 라는표정으로 그러나 나의 최대한 친절한 말때문인지 자기의 분노의 감정을 누르고 잇는모습이 보입니다. 0는 지금 30 대입니다.

어릴때 부모님을 따라 이민을 왔습니다.. 한국에서 살던 0의 부모님들은 마주치면 싸웠습니다. 대부분은싸움은 아버지의 여자 관계 그리고 무능력이 이유였습니다. 아버지의 미국생활에 적응을 못하는아버지 때문에 온가족은 미국에 온지 2년만에 다시 한국에 나갔다가 이년동안 한국에서 방황을 하다가 다시 미국으로 들어왔습니다.

아버지는 40 대 초반에 미국엘 왔었는데 허세 가 세고 놀기를좋아하는 아버지의 성격상 미국이라는나라는 일만 해야하는 골치 아픈 나라였습니다.

아버지는 결국 미국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또 다시 한국으로 나가 버렸습니다.

0와 두형들은 엄마와 함께 미국에 남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미국에서 의 학교 생활에 잘지내는 형들과는 달리 국민학교때 왔다가 8학년때 다시 한국으로 나가서 있다가 온0는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학교에서 겉돌았습니다.

그리고는 힘든아이들과 어울려 다니다보니 공부는 뒷전이고 각종 싸움 판에만 끼게 되니까는 학교에서는 expelled되었고 결국은 자기동네에서 다니는 학교엘 다닐수가 없어서 다른 지역에 있는 학교엘 갔으나 이곳에서도 이미 악평을 듣고 있던 차라 좋은친구들과 의 사귐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는 새로운 학교에서도 역시 걸핏하면 싸움판을 벌이고 학교를 빠져나가 친구들과 마약과 술을 마시며 지내다가 결국은 학교도 못마치고 중도에 하차 했습니다. 0는 이미 18살이 되어서 집을 나와 밖으로 돌아다니면서 살고 있는 지역의 갱 멤버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지내면서 마약 도 팔고 돈도 훔치고 대형마켓 뒺쪽 주차장에 쌓아놓은 물건들을 야밤에 갱멤버들하고 털기도 하고 또한 한인 이 하는 의류상에 지붕을 뚫고 들어가 물건을 빼내는중 들이닥친 경찰들에게 붙잡혀 0일행들은 감옥엘 가게 되었습니다.

감옥에 갇힌 0는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에 나가면 다시는 이짓들을 하지 말아야지!

그리고 삶을 새롭게 살아야겠다고 결심을 했습니다. 출소후 0는 잠시 바른생활을 하는듯했습니다. 그러나 함께 일하던 직장동료를 언쟁 끝에 때려 눕힌후 도망다니기 시작하였고 또다시 경찰에 잡혀서 구류를 살고는 다시 나왔습니다. 0 의 삶은 밤이면 춤을 추러다니고 도둑질을 하러다니고 낮이면 잠을 자는 그런생활을 하였습니다.

0 는 실연을 당했습니다.

0의 잘생긴 외모와 번듯한 말솜씨에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유학을 왔던00는 0 를 만나면서 0의 친절함에 끌려 함께 살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는 한국에서 방금온자기의 영어로는 전기값 또는무슨일이라도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데 0의 쉽고 신속한 해결방법에 너무 편안했습니다. 물론 한국의 부모님께는 여자 친구끼리 함께 룸메이트를 한다고 속이고 00는 이곳에서 대학2학년 에 편입해서학교 엘 다니게 되었고 모든 생활비는 남자친구인 0가 다 해결했었기에 00는 부모님이 보내준 돈으로는 자기를치장하고 즐기는데 사용할수가 있었습니다.00는 아무걱정도 없이 공부만 해도 되었습니다. 차츰 00가 미국생활에 적응이 되어가면서 남자친구인 0는 불안해졌습니다. 요즈음은 여자친구인 00 의 말대꾸가 자주 있어지고 또한 0를 무시하는발언에 화가 납니다. 자기는 여자친구가 공부를 열심히 하는모습이 너무 좋아서 최선을 다해서 여자친구 의 뒷바라지를해주었는데 여자친구의 말투에는 분명히 0를 무시 하는 말투입니다.

0는 여자 친구와 결혼을 꿈을 꿉니다.

그리고 는 편안한 가정으로 만들어야지! 하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여자친구는 어떻게 알았는지 0의 학벌을 가지고 문제를 삼습니다. 그러고는 차일 피일 00의 부모님을 만나는것을 피합니다. 결국 00의 부모님이 한국에서 딸의 대학원 졸업식에 왔다가

딸과 함께 있는 0 의 모습을 보고 여러 과정을 거쳐 뒷 조사를해본결과 전과 가 있고 공부도 제대로 못한 0당장 교제를 끝낼것을 명령하고 딸아이를 끌고 한국으로 가버렸습니다. 0는 4년동안 뒷바라지를 하며 행복한 결혼생활을 꿈꾸어왔던 모든 상황이 무너지자 여자친구의 집주소를 찿아 한국으로 나가 집근처에서 여자친구를 불러내어 애원을 해보지만 이미 여자 친구는 부모님때문에 헤여저야겠다고 하며 매정하게 돌아서 버립니다. 돌아가는여자친구의 옷자락을 붑잡으며 “우리 둘이 도망가자” 라고 부탁해보지만 여자친구의 마음은 이미 떠난듯 나도 네가 싫다고 합니다.

0는 돌아가는여자친구의 뒷모습을 대고 악을 쓰고 소리를 칩니다.

너 정말 형편없는0 이구나 싫으면 왜 나하고 4년동안을 함께 살면서 나를 이용해먹었느냐구?

내가 너하고의 결혼을 꿈꾸며 얼마나 바르게 살라구 했는데…….

결국 0는 여자친구의 아버지가 부른 경찰들에게 끌려가 며칠동안 한국유치장에서 지내면서 구류를 살다가 풀려난후 길에서 방황을 하다 다시 미국엘 들어왔습니다.

미국에 와서는 죽은듯한 침묵에 빠져서 움직이지도 않는 0를 내가아는 어느분이 저에게 0의 애기를 해주었고 나는0에 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This is Regina Chae, Would you like to see me? I will make some time for you?

우리의 만남은 이렇게 시작이 되었었고 0와 나와의 새로운 길의 여행은 이제 시작입니다. 그런데 힘이듭니다. 시간도 잘 안 지키고 말도 잘안하는 0를 아니 내가 무엇때문에 여기다 신경을 써야하지? 돈이 생겨? 떡이 생겨?

왜 내가? 남들 쉬는 토요일까지 내가 왜 이렇게 일을 해야하지?

그러다가 머리를 흔듭니다.

아니냐 !이친구가 변하여 좋은삶을 살수있는것이 내가 할일 인지도 몰라, 내가 얼마나 할수 있는지는모르겠지만 어쩌면 나를 통해서 할수 있는일이기에 연결되어진것이라구!

0는 눈을 지긋이 감고 아무 표정이 없이 애기를 합니다. 엄마와 아빠가 피터지게 싸우는날 형님들은 학교에서 아직 오질 않았고 자기는 기찻길에 앉아있다가. 저기 멀리서 오는기차를 보고 죽고 싶어서 그냥 망연히 앉아있는데 철도국에서 일하던 인부아저씨에 의해서 떠밀여 살아났다구 그런 데 그때에 죽었으면 지금 내가 힘들지 않을텐데 라구 !

아버지 없이 엄마와 힘들게 살던 문제만 일의키는 0에게 돈이 필요해서 찿아간 0 의 작은아버지는 에비 없는 후레 자식 같으니라구! 라고 하여서 0는 벌떡 일어나 작은아버지의 얼굴을 주먹으로 강타하구 또다시 폭력으로 감옥엘 갔었다구!

나는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입니다.

내가 할일이 무엇인지 알것같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