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의 종류 – 챕터 13

아직도 파산에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파산을 하면 무조건 집도 잃어버리고 차도 뺏기고 가진 재산 모두 잃고 거리에 쫏겨 나는 걸로 생각해서 파산이라면 고개부터 절래절래 흔듭니다.
일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파산의 종류는 챕터 7 입니다. 보통 가지고 있는 채무를 모두 청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챕터 7 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챕터 13 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요새 챕터 13 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집 모기지 페이먼트가 밀려서 은행에서 포클로져를 하는 경우입니다. 집에 페이먼트가 밀려있을 경우 챕터 7 을 하면 집을 간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챕터 13 을 해서 밀린 돈을 앞으로 3-5 년에 걸쳐서 낼 수 있는 플랜을 제시하면 은행에서 포클로져를 멈춰야 하기 때문에 집을 간직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꼭 간직해야 한다면 챕터 13 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또 일차 모기지기 현재 집값보다 더 많은 경우라면 챕터 13 을 해서 이차나 삼차 모기지를 없앨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차 모기지가 $350,000 인데 집값이 현재 $290,000 밖에 안나가고 그 집에 이차 모기지가 $50,000 이 있다면 챕터 13 을 함으로써 밀린 모기지도 해결하고 이차 모기지 $50,000 을 탕감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차 모기지를 탕감 받는 것은 챕터 13 에서만 가능하고 챕터 7 에서는 안됩니다.
집 말고 다른 이유에서도 챕터 13 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세금이 밀려서 미국 국세청 IRS 에서 차압경고가 날라왔을 경우 챕터 13 이 차압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세금이 파산을 해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챕터 7 을 해도 소용이 없으나 챕터 13 을 하면 지금 당장 밀린 세금을 나누어서 낼 수 있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하는 차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챕터 7 을 할 때는 인컴 자격이 되어야 하는데 만약 챕터 7 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안되는 경우 챕터 13 을 해야 합니다. 챕터 13 을 하면 고정 수입이 있어야 하는데 법원에서 승인하는 플랜을 낼 수 있는 만큼의 수입이 있어야 챕터 13 을 할 수 있습니다. 수입이 전혀 없다면 챕터 13 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달에 일정 수입이 있고 페이먼트가 밀렸어도 간직하고 싶은 재산이 있다면 챕터 13 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