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카드빚 협상

파산신청 상담하시러 오는 분들 중에 다른 빚은 별로 없고 크레딧 카드빚만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집이나 자동차, 또는사업에 대한 빚이 많지 않은 경우는 파산신청전에 크레딧카드 회사와 일대일로 협상하는 방법을 먼저 권합니다.

크레딧카드와 협상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회사에 따라 이자율을 조정해주는 곳도 있고 총 발란스를 낮춰주는 경우도 있고 일정 기간동안 페이먼트를 안내도 되게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평소보다 적게 내는 새로운 페이먼트 플래을 해줄수도 있습니다. 조정해주는 정도는 크레딧카드 회사마다 다르고 카드빚이 얼마나 오래됐는지, 또 채무자의 카드 사용내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결과는 예측하기가 힘들지만 협상을 잘 이끌어 낼 경우 발란스보다 훨씬 적은 금액으로 합의를 볼 수 있습니다.

협상을 할때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일단 무조건 안된다고 하는 크레딧 카드회사들도 있고 몇번 시도를 해야지 그제서야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어느정도 수긍할 수 있는 합의를 봤더라도 그 내용을 문서로 받아놓지 않으면 돈 낸 다음에 카드회사에서 합의한 적이 없다고 발뺌을 해도 방도가 없습니다. 금액 합의하는 것이외에도 탕감받는 액수에 대한 세금문제, 크레딧 스코어의 영향 등 부수적인 문제들이 있기때문에 협상 노하우가 있는 전문가 에게 맡기는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변호사가 협상을 할 경우 아침저녁으로 오는 콜렉션 전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콜렉션 법에 의하면 채무자가 변호사를 선임했을 경우 크레딧 카드는 채무자한테는 연락할 수 없고 변호사한테만 연락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변호사가 없는 경우 개인한테 전화할 수 있으나 아침 8 시전 그리고 오후 9 시이후에는 전화할 수 없습니다. 콜렉션 전화가 오는 것을 아예 막고 싶을 경우 편지를 써서 보내야 합니다. 전화상으로 전화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콜렉션 콜을 막을 수 없습니다.

달달이 돈을 내면 대신 빚을 대신 탕감해 준다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매달 내는 돈의 몇퍼센트가 빚을 갚는데에 사용되는 것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세달에 한번씩 카드 회사에 전화해서 발란스가 얼마나 남았는지 체크해서 매달 내는 페이먼트가 카드빚 갚는데 실제로 사용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카드빚에 허덕이고 있다면 카드빚 협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끔 내가 돈 쓰고 안낼려고 하는거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하시는 분들 계신데 그동안 낸 이자와 레이트 피로 충분히 갚으셨으니 걱정말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