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입체주의 탄생 후 10년도 채 않되어서 세상은 격변을 하게되었다.
기술발달로 인하여 농업중심에서 산업사회로 바뀌었다. 1차세계대전후 유럽은 많은
혼란 중이었고 화가들은 혼란 속에 혁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모색하였는데
입체주의를 차용한 미술 운동이 세 나라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러시아의 구축주의, 마지막으로 미국의 정밀 주의, 이것들의
탄생으로 인해 미술의 성격이 재 정립이 되었다.
이번호는 그 첫번째인 미래주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기로 한다.

 

미래주의

미래주의는 기존의 가치와 문화에 대한 혁신을 시도한 운동이다.
20세기 초 현대미술의 중심지는 파리였고 그전까지도 파리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
특이하게도 미래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운동이다. 그 당시 이탈리아는 정치와
경제가 상당히 낙후 되어있던 상태였었고 미술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미래주의는
이러한 조류들의 유입으로 야기된 혼란을 극복하여 이탈리아를 현대미술의 주류로
내세우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제시된 새로운 미술운동이다. 또한 미래주의는 이탈리아
버전의 입체파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주의는 일반적인 사상을 갖고 출발하였으며 모든 전통과 유서 깊은 가치 및 제도를
거부한 가장 급진적인 운동이었다
. 미래주의는 전적으로 프로그램에 의해서 세워진
운동으로 야수파나 입체주의처럼 반대파의 비평에 의해서 명칭이 주어진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명칭을 스스로 선택하였으며, 그 자체의 이론적 해석을 문학적 형태로
규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기계문명이 가져온 젊음, 기계, 운동, , 속도를 찬양하고 이를 새로운 미로써 표현하려
애썼던 미래주의는 전쟁을 세계의 유일한 정화의 수단이라 말했지만, 1 세계대전은
미래주의의 종말을 가져왔고, 미래주의의 대표적 작가인 보치오니와 상텔리아는 전쟁중
전사하였다. 전쟁 남은 작가들은 보다 전통적인 양식과 태도로 옮겨갔고, 1918
이후 쇄신하려는 기도는 있었으나 성과를 얻지는 못했다.


 
미래주의의 영향은 여러 작가와 다양한 운동에서 찾아 있었는데 특히, 다다와
러시아의 아방가드르 미술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미래주의는 과거의 형식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을 예찬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가치추구와 미래지향적인 도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과거를 부정하면서 현실을 바탕으로 신세계 건설이나 기계문명 예찬
맑은 미래를 그리고 있는, 유토피아를 꿈꾸고 있는 낙천주의자들 이었던 것이다.

 

J Art Academy

원장 이준규

 

보치오니 <공간속에서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들>근대 미술관, 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