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2) 어떤 비즈니스가 E-2비자를 취득하기에 바람직한 비즈니스입니까?

Q42) 어떤 비즈니스가 E-2비자를 취득하기에 바람직한 비즈니스입니까?

Q)

저는 E-2 비자를 신청하기 원합니다. 10만불 선에서 적합한 비즈니스를 찾고 있는 중인데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파는 비즈니스는 E-2 비자에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제가 어떤 비즈니스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인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A)

우선적으로 비즈니스 선택에 있어 E-2비자의 조건은 배제하시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E-2 비자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고 비즈니스를 선정하시라는 것입니다. 만약 귀하께서 어떤 비즈니스를 매입함에 있어 E-2비자를 취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결정을 내린다면 경제적인 면뿐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실수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귀하께서 E-2 비자와는 상관없이 가장 좋은 투자라고 판단 되는 비즈니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주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한가지 더 기억하실 점은 아무리 규모가 크지 않은 비즈니스라 해도 절대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 및 변호사의 전문적인 검토를 통한 법률적으로 전반적인 확인 이전에는 매도인 측 정보를 우선적으로 믿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매도인 측의 공인회계사를 선임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매입을 희망하는 비즈니스의 가치에 대한 판단은 다른 어떤 사람의 의견을 따르지 마시고 실제적인 회계감사 및 법률적인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이 신중하게 내려야 합니다

어떠한 비즈니스이든지 투자비자(E-2)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E-2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10만불”이상을 투자 해야 한다는 규정된 법조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관련규정은 “적절한 투자 금액”을 투자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케이스 사례를 보아도 5만불을 투자하고도 E-2 비자를 승인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비즈니스가 있다면 비자를 위해 최소한의 투자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잘못된 생각은 버리시고 우선 최대한 가격면에서 좋은 가격으로 매입하기 위한 흥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비즈니스를 매입할 때는 절대로 매도인이나 귀하의 브로커에게도 E-2 비자 신청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말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E-2 비자에 적합한 비즈니스라는 광고에도 현혹되지 마십시오. 이렇게 광고된 비즈니스가 다 나쁘다는 말은 결코 아닙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좋은 투자가치가 있는 비즈니스라면 E-2 비자에 적합성과는 상관 없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이미 매각 되었을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나쁜 비즈니스는 사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필자가 드릴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비즈니스를 선택할 때는 E-2 비자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선택하십시오. 미국 이민국(USCIS)은 비자 신청인이 미국에 투자를 했기 때문에 투자비자(E-2)를 승인해 주는 것입니다. 내가 투자비자 때문에 이 비즈니스를 사야 한다 라고 반대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런 생각으로 인해 비자 연장시에 까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단지 미국에 체류하고 싶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무조건 위험 부담을 가지고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다른 비자를 취득할 수 가능성도 우선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법률칼럼은 질문에 대한 간결한 답변입니다. 실제 변호사와의 법률상담과 대치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나단최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