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33) 요즘 취업이민은 5년이 넘게 걸린다고 하는데 더 빨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Q) 제가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저를 위해 영주권을 신청해 주겠다고 합니다. 제가 취업이민 신청을 하면 5년이 넘게 걸린다고 하는데 제 친구는 1년 만에 취업이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했다고 합니다. 제가 더 빨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 최근 취업이민 3순위 진행은 5년 이상 소요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취업이민(Employment Based Immigration)은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집니다. 5가지 중 3순위 카테고리는 비자순위를 대기해야 하는 카테고리입니다. 취업이민 3순위(EB3)는 다시 2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2년 이상의 경력 또는 학력을 요구하는 취업이민과 그렇지 않은 취업이민입니다. 2년 이상의 경력 또는 학력을 요구하지 않는 취업이민을 신청하게 되면 10년 이상이 더 소요되게 됩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이유는 경력 또는 학력을 요구하지 않는 신청으로 어느 누구든지 신청 할 수 있는 이민 신청이기 때문입니다.

취업이민 3순위를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취업이민 카테고리는 비자순위를 기다리지 않고 진행되고 있지만 조금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또한 이민 희망자가 만약 중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면 비자순위를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취업이민 신청을 통해 영주권 취득을 희망하는 숫자가 한국인에 비해 중국인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3순위를 제외한 취업이민 카테고리 청원이더라도 중국국적을 가진 신청인은 수속 시간이 더 오래 소요될 것입니다.

만약 귀하께서 학사학위와 5년 이상 경력을 소유하고 있다면 비자순위를 기다리지 않는 취업이민 카테고리 신청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귀하께서 종교단체를 통해 종교직 취업이민을 신청 하는 경우와 다국적 기업에서 일한 경력이 있고 같은 회사의 미국지사에서 귀하의 취업이민 신청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비자순위를 기다릴 필요 없이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취업이민을 신청 하기 이전에 어떤 카테고리의 취업이민에 해당되는 자격여부를 가지는지 대해 이민 전문변호사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더욱 신속히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법률칼럼은 질문에 대한 간결한 답변입니다. 실제 변호사와의 법률상담과 대치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나단최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