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0) 미국과 캐나다 이민법이 어떻게 다르며 어느 나라가 이민하기에 더 쉬운지 알고 싶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이민법이 어떻게 다르며 어느 나라가 이민하기에 더 쉬운지 알고 싶습니다.

Q)

저는 현재 캐나다 밴쿠버와 시애틀에 있는 친지들을 방문 중 입니다. 미국 또는 캐나다 둘 중 더 좋은 곳을 택해 이민을 생각 중인데 두 나라 이민법이 어떻게 다르며 또 어느 나라가 이민하기에 더 쉬운지 알고 싶습니다.

A)

먼저 답변하기 쉬운 두 번째 질문에 답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이민 과정은 미국이민 과정 보다 더 간단한 편입니다. 미국이민은 아주 복잡하며 광범위하게 진행됩니다. 특히 취업이민 카테고리를 보면 그것이 더욱 사실화 됩니다. 또한 어느 나라에 어떤 이민 자격으로 이민을 신청하는지에 따라 얼만큼 쉽고 어려운지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두 나라 모두 가족초청이민과 취업이민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또한 미국은 북한과 같은 대표수가 적은 국가에도 해당하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이민이 있습니다. 이민자의 배경에 따라 예외적인 카테고리에 적용되는 이민이 가능해 질 수도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가족초청 이민의 자격과 진행과정은 많이 다릅니다. 캐나다의 가족초청이민은 이민자의 부모, 조부모, 삼촌, 조카 그리고 배우자와 자녀를 데리고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시민권자이든지 영주자이든지 상관없이 가족초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가족초청이민은 부모, 배우자와 자녀 그리고 형제자매만 가족초청이민이 가능하며 더욱이 시민권자 만이 부모와 형제자매초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족초청 이민 신청은 캐나다가 보편적으로 쉬운 편이지만 만약 부모가 미국이나 캐나다에 있다면 미국 이민이 캐나다 이민 보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캐나다 가족초청이민에는 21세 이상의 성인자녀를 초청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없는 반면 미국은 21세 이상의 성인 자녀를 초청 할 수 있는 이민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민자의 배경에 따라 좌우 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 두 나라 모두 취업이민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캐나다는 포인트 시스템으로 이민자가 가지고 있는 특정한 자격조건에 따라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이러한 자격조건은 나이, 채용 제안, 학력, 언어능력, 경력 등을 말합니다.
미국의 취업이민카테고리에는 어떤 경우에는 스폰서가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이민과 캐나다 이민 시스템의 다른 점은 미국 이민시스템은 실제적인 필요성에 근거하고 있으며 캐나다 이민 시스템은 캐나다에 기여 가능성에 근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민자가 영어를 할 수 없고 대학학력도 없으며 나이가 많다면 미국이민이 더 쉬울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령, 언어능력 그리고 학력이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캐나다 이민은 그렇습니다.

보편적으로 미국 영주권 취득이 캐나다 보다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그것은 미국 영주권 취득을 위해 아주 많은 청원신청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느 나라의 이민이 더 쉬운지의 답변은 이민자의 배경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게 되며 귀하의 배경에 따라 캐나다 이민 자격은 있지만 미국이민 자격은 없을 수도 있고 또한 미국 이민 자격은 있지만 캐나다 이민 자격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나단 최 변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