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7) 형제초청 신청을 해 놓았는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형제초청 신청을 해 놓았는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Q)

저는 미국 시민권자로 동생을 위해 가족초청이민을 신청해 놓았습니다. 벌써 5년이 지났는데도 언제 저의 동생이 미국에 들어올 수 있는지 또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래 기다려야 하는지 정확히 답변을 해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민국에서 업무가 많아서 그러는 것입니까? 왜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인지 그리고 왜 정확한 소요기간을 알 수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A)

먼저 귀하의 동생을 초청하는데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이유를 말씀 드리자면 미국 이민국(USCIS)은 배당형식의 시스템으로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어떤 이민신청은 다른 이민신청과 달리 높은 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민신청에는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카테고리의 가족초청이민과 다섯 가지 카테고리의 취업이민으로 나누어 집니다.

어떤 이민 카테고리가 다른 이민 카테고리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것은 미국 이민국(USCIS)에서 우선 순위의 카테고리를 먼저 처리 하고 그 다음 순위의 카테고리를 처리 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미국 연방의회(US Congress)에서 정해진 숫자의 이민비자를 각 카테고리에 배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귀하의 케이스는 매년 65,000 개의 비자가 할당되어 있는 미국시민권자의 형제,자매 그리고 가족초청이민을 할 수 있는 이민 비자 4순위 카테고리에 해당됩니다. 만약 65,000개의 신청보다 더 많은 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그 다음해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민국(USCIS)에서 업무가 적체되어서 진행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보다 각 신청에 해당되는 카테고리에 매년 배당되어 있는 이민비자 숫자에 비례되는 것입니다.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초청이민이 가족초청 이민중 가장 마지막 카테고리에 해당되지만 만약 어떤 해에 형제초청신청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다른 카테고리 보다 더욱 빨리 진행 되어 지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2a 우선순위(영주권자의 미혼자녀 및 배우자) 그룹이 1순위(시민권자의 21세이상 미혼자녀)그룹보다 더 빨리 진행되고 있습니다. 순위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가족초청이민은 오직 미국시민권자의 직계가족 즉 배우자와 21세 이하 미혼자녀 그리고 부모에 해당하는 이민신청입니다.

한 가지 더 참고하실 사항은 초청받는 이민자의 출생국가입니다. 귀하께서 초청하는 가족이 한국국적을 가졌다 하더라도 출생국가가 중국 또는 다른 나라이면 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 연방의회(US Congress)에서는 각 국가 마다 일정한 양의 비자를 배당해 놓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하의 가족이 중국, 필리핀, 멕시코 또는 인디아에서 태어났다면 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히 얼마나 오랫동안 더 기다려야 하는지를 답변 해 줄 수 없는 이유는 비자 수효 시스템이 신청 접수 일에 의해 진행되어지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무부(US Department of State)에서는 정확히 언제 비자가 유효해지는지 얼마나 오랜 기간이 더 소요되는 지에 대해 말해 주지 않습니다. 대신 미국 국무부에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날짜를 비자문호게시판(Visa bulletin)으로 알려줍니다. 즉 귀하께서 형제초청을 접수한 날짜가 해당 도표에 기재되면 이제 동생의 이민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때까지 계속해서 비자 문호 게시판(Visa bulletin)을 지켜보며 현재 진행되는 날짜가 언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비자 문호 게시판(Visa bulletin)은 www.state.gov 사이트로 가서 Travel link를 클릭한 후 Visa bulletin link를 클릭하면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진행 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얼마나 더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지 계산해 볼 수 있게 됩니다.

[ 나단 최 변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