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ter tire ! “겨울철 안전운행의 시작입니다”


추운 겨울날씨탓에 타이어를 점검 받으려고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진 계절입니다.특히 윈터 타이어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꼭 윈터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는가? 윈터타이어 장착만으로 과연 주행성능이 달라지는가 등을 문의하십니다. 타이어는 차량의 안전과 직결 되는 문제이고 특히 겨울철 안전운행과는 관련이 많기에 먼저 꼼꼼히 따져보지 않을수 없습니다.
윈터타이어에는 특별한 비밀이 있다. 윈터타이어가 사계절용 타이어에 비해 겨울철 주행성능이 월등히 뛰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윈터타이어의 트레드와 성분에 특별한 비밀이 있기 때문입니다. 윈터타이어에는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때 사용하던 지우개를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딱딱한 지우개는 쉽게 닳지 않는반면, 물렁한 지우개는 쉽게 마모되죠. 타이어도 고무로 만들어졌으니 같은 개념입니다.

각 타이어는 설계된 컴파운드(고무의 배합)에 따라 특정 온도 대역에서만 최상의성능을 발휘합니다. 일반적인 초고성능 타이어의 경우 고온을 잘 견뎌내지만 겨울에는 완전히 딱딱한 플라스틱처럼 되죠.


반면 윈터타이어는 영하 온도에 최적화된컴파운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영상7-8도 이하의 기온에서 사용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윈터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홈)가 뛰어난 마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며, 타이어 전면의 넓은 직선 그루브(타이어 홈)는 우수한 배수성능으로 눈이나 빙판이 녹아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형성되는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보다 강력한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흔히들 윈터타이어를 ‘스노우 타이어’라고알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표현이라는 점, 잘 아시겠죠? 마른 노면에서도 뛰어난 접지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눈이 내리지 않더라도 추운 겨울철에 꼭 필요한 ‘겨울용 타이어’, 혹은 ‘윈터 타이어’ 라고 불러주세요! 겨울철 안전운전, 이렇게 실천해보세요.

1. 타이어 트레드 마모도와 공기압을 수시점검하고 마모도가 심한 타이어는 교환한다.
2. 눈길, 빙판길에서는 저속기어로 출발하고,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언덕을 오를 때는 다 오를 때까지 저속기어를 사용하고 도중에 기어변속은 금물이다.
4. 급발진,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를 해서는안 되며 감속 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다.
5. 커브길, 고가다리, 응달진 구간 등 블랙아이스가 생길 수 있는 구간에서는 무조건 서행 진입한다.
6. 차간 거리를 여름철의 2배 이상 유지한다.
7. 윈터타이어는 겨울 시즌에만 사용하고겨울이 지나면 교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