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티눈 같이 생겼는데, 사마귀라구요?

안녕하세요. 닥터 고입니다. 많은 분들이 티눈 인줄 알고, 오랜 시간 동안 방치하다가, 점점 커지면서, 개수가 늘어나서, 뒤늦게 병원에 찾아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주위에서 흔한 사마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 (wart)

원인은 무엇인가요?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한 감염으로, 주로 피부나 점막에 발생하여,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일어나서, 피부위로 오돌도돌하게 솟아오른 구진을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있지만, 1, 2, 4 형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공공시설이나 학교 체육관에서, 맨발로 다녔을 때,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발생 빈도는 어떤 가요?

-주로 아이들이나 젊은 층에 많습니다.

-사마귀의 대략 30%가 발바닥에 생깁니다.

-4살에서 12살 사이의 아이들 중, 대략 20%의 아이들이 사마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종류가 있나요?

위치나 모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보통 사마귀 (Common wart)

-가장 흔한 유형으로, 거칠고 융기된 표면을 가진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 손톱 주위, 얼굴, 입술, 귀에 발생합니다.

2. 편평 사마귀 (Flat wart)

-표면이 편평한 작은 구진으로 나타나고, 각각의 병변이 합쳐져서, 불규칙한 판이 되기도 합니다. 이마, 턱, 코, 입 주위, 손등에 잘 나타납니다.

3. 손발바닥 사마귀 (Plantar wart)

-손바닥, 발바닥에 흔히 생깁니다. 특히,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눌려서, 티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표면의 각질층을 깎아내고 관찰하여, 모세혈관에 의한 여러 개의 검은 점이 보이거나, 점상 출혈이 생기면, 사마귀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4. 음부 사마귀 (Genital wart)

-성기 주위, 자궁경부, 항문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염력이 강하여 한번의 성 접촉으로 약 50%가 감염될 수 있으며, 대개, 성관계후 2-3개월 뒤에 피부 병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에 육안으로 가능 합니다.

-병리 조직검사시, 표피의 증식이 있고, 표피 상부에 바이러스에 의해 변형된 각질 세포들이 관찰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1. Salicylic acid: W-Compound라고 알려진 약으로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패치, 크림, 용액타입이 있으며, 초기에 사용하면, 효과적 일 수 있다.

2. Podofilox solution: 음부 사마귀에 효과적이다. 임산부, 유아, 점막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Imiquimod cream: 인터페론을 증강시켜 면역에 도움을 주어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요법이다.

4. Cryotherapy: 액체질소를 직접 분사하는 냉동 요법입니다. 약간의 통증을 유발하고, 치료자국이 남아, 소아 환자에게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5. Cantharidin: Beetle (딱정벌레)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물집을 유발하게 되어, 사마귀가 제거 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자국이 거의 남지 않게 되어 소아 환자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6. Bleomycin: 보통 항암제로 쓰이나, 난치성 사마귀에 직접 주입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경과/합병증:

-어린 아이에서는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에서는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미용 상의 문제 뿐 아니라, 발바닥에 생기는 경우,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경부에 발생한 사마귀는 악성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예방: 사마귀 병변과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 사마귀와 티눈의 차이점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