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귀가 아프시거나 잘 안 들리세요?

안녕하세요? 닥터 박입니다. 귀가 아프거나 잘 안 들리면, 중이염을 많이 생각하지만, 의외로 과도한 귀지에 의한 경우가 흔합니다. 오늘은 귀지 (귓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지 (귓밥; Ear wax; Cerumen)

귀지는 왜 생기나요?

-귀 기관 내 분비선에서 생산된 회색, 주황색 또는 노란색의 왁스 같은 물질을 말합니다.

-귀를 보호하기 위해 생긴 자연적 물질입니다.

귀지에도 종류가 있나요?

   1. 마른 귀지: 아시안에게 많고, 파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배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젖은 귀지: 서구인에게 많고, 겨드랑이 체취가 강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자연적으로 배출이 잘 안되곤 합니다.

귀지의 성분은 무엇인가요?

-60%는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는 지방산, 알코올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귀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귀지는 귀를 보호하고 윤활기능을 제공합니다. 먼지, 세균들이 귀에 들어와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막고, 먼지를 제거하여 박테리아의 성장을 늦추어 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곤충, 수분 또는 박테리아로부터 귀를 보호합니다.

귀지를 제거해야 하나요?

-귀지의 움직임은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것과 같은 턱의 움직임에 의해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일단 귀 바깥쪽에 닿게 되면, 자연적으로 떨어져 나가거나 샤워하는 동안 제거되게 됩니다. 그래서, 특별한 증상이 없는 한, 면봉 또는 다른 기구로 청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를 너무 자주 제거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사실, 귀에 귀지가 너무 적으면, 귀를 쉽게 건조하게 하거나, 가렵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귀를 자주 면봉으로 긁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어, 외이도염이나 중이염을 일으키게 되어, 항생제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만약 귀지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이명, 어지럼, 청력감퇴, 가려움, 귀의 통증, 귀가 답답하거나 막힌 것 같은 느낌, 귀에서 나는 악취 나 분비물.

-어린아이의 10%, 성인의 20%, 노인의 30%가 과도한 귀지 축적으로 병원을 찾습니다. 대략, 미국에서 매년 800만명의 환자들이 이문제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귀지를 청소하는 올바른 방법은 무엇인가요?

-면봉의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귀지를 더 깊게 밀어 넣을 수 있고, 고막, 피부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Debrox Ear Drop(처방없이 살수 있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반대로 살짝 숙인 후, 5 방울을 귀에 넣고, 5분 정도 기다립니다. 하루에 두번씩, 4일 정도 사용하면, 대부분의 귀지가 안전하게 제거됩니다. 그래도 귀지가 남아 있다면, 고무 귀 시린지(rubber ear syringe)를 사용하여, 따뜻한 물을 귀에 주입하여 씻어낼 수 있습니다.

-Debrox 가 없다면, 올리브 오일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 후, 과산화수소수를 귀에 주입하여 씻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제거가 안된다면, 가정의학 클리닉이나 이비인후과에서, 쉽게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