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임플랜트를 위한 레시피

성공적인 임플랜트를 위한 레시피

임플랜트의 성공여부는 수술후 임플랜트가 뼈와 얼마나 단단하게 잘 부착되어 있는 지가 판가름 한다. 임플랜트를 논하며 뼈를 논하지 않을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새로운 뼈를 형성하는 조골세포와 불필요한 뼈를 흡수하는 파골세포의 활동속에 우리 몸의 뼈조직은 일생동안 끊임없는 대사가 일어난다. 임플랜트 수술 후 임플랜트와 뼈 조직 사이에는 아주 미세한 틈이 생겨나게 되는데 바로 이곳에서 골 형성 세포의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게 된다. 그곳에 뼈가 잘 형성되어 임플랜트와 단단하게 붙으려면 3~6개월 동안은 절대적으로 안정된 상태가 유지되어야한다.

불필요한 힘을 가하지 말것
뼈는 기계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뼈가 형성되는 기간 중에 임플랜트에 불필요한 힘을 가하면 골 형성 세포가 대신 성유형성 세포가 발생되면서 임플랜트 주변이 뼈 대신 연조직으로 채워지게된다.

이와 같이 연조직이 형성되면 임플랜트는 고정되지 못하고 흔들리며 결국엔 빠지게 된다 . 임플랜트가 뼈와 부착되는 기간중에는 흔들림 없는 상태를 유지해야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금연은 필수조건
흡연은 임플랜트 치료 결과를 좋치 않게 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흡연은 독소물질이 혈액에 들어가 신체의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수술 부위에 혈액공급을 저하시키고 회복을 더디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임플랜트 수술후 새로운 뼈 형성을 방해하게 되고 잇몸 뼈의 흡수도 빨라지게 만든다. 다행히도 비흡연자와 흡연을 중지한 사람과의 성공률은 차이가 없는것으로 나타나있고 성공적인 임플랜트를 위해서는 적어도 1차 수술 전 1주일과 수술후 8주동안은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영구적으로 금연하는 것이 좋음은 물론이다.

치조골의 상태
환자의 해부학적인 조건도 수술 결과에 영향을 끼칠수 있다. 임플랜트를 심을 부위에 뼈의 양이 부족한 경우는 대부분의 임플랜트 환자에게서 찾아볼수있는 현상이다. 치아를 잃어버린 가장 큰 원인이 잇몸질환임을 감안하면 그 이유를 이해할수있다. 부족한 뼈는 다양한 뼈 이식술등으로 극복할수있으나 아무래도 자신의 뼈가 아닌 제조된 이식골은 자신의 뼈처럼 변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주의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나쁜 습관은 버릴것
잠잘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는 이갈이는 치아에 가해지는 힘이 정상적으로 씹을 때에 비해 무려 10배나 강하다고 한다. 이러한 힘이 지속적으로 임플랜트에 가해진다면 턱관절은 물론 임플랜트가 부러지거나, 보철물을 연결하는 스크루의 파절되기도 하고, 임플랜트 주변의 잇몸 뼈가 파괴되는 등 실패율을 높일수있다. 습관을 버릴수없다면 수면스플린트를 사용하여 턱관절과 치아를 보호하는 치료법을 고려해볼수 있다.

정기적인 검사
모든 치료가 그러하지만 특히 임플랜트는 철저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적이다. 임플랜트는 뼈 구조로부터 잇몸을 뚫고 밖으로 나와 있는 독특한 구조물로서, 음식물 유입에 따른 급격한 온도변화, 세균 증식 등 다양한 환경에 잘 대처하려면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이 선행되어야 한다. 만일 그렇치 못할 경우. 잇몸 염증으로 인하여 잇몸 뼈 파괴를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임플랜트의 실패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수술후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