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마일리지 높이기

치아 마일리지 높이기

자동차를 100,000마일이상 탈수있는 방법이라는 어느 한 인터넷기사가 관심을 끌었다. 경기가 좋았던 시절, 너도나도 3~4년 타고 다니다 싫증이나면 새차를 사던 시절은 아득하고 이제는 가지고 있는 애마를 어떻게 하면 고장없이 조금이라도 더 탈수있을까하는 고민이 현실이다. 한 때 100,000마일을 뛴 자동차를 100살먹은 노인 보듯하던 과거가 있었다. 그만큼 자동차 수명이 길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기계공학의 첨단체라고 불리우는 오늘날의 자동차들은 관리만 잘해준다면 100,000마일, 아니 그 몇배 이상도 탈수있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관리만 잘해준다면…”,이란 말은 치과에서도 환자에게 자주 쓰는 말이다.

1. Owner’s manual을 읽어라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glove compartment 깊이 외면해버린 사용자 설명서를 꺼내어 한번쯤은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설명서에 명시되어 있는데로 정기정비를 때에 맞춰 한다면 값비싼 수리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다고 한다. Water pump와 timing belt 같은 부품들은 문제가 있기 전에 미리미리 교체를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신형모델들은 콤퓨터가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정비시기를 알려줌으로 경보등이나 경보음등에 주위를 귀울이라고 한다.
치과질환 역시 치료보단 예방이 중요하다. 개인의 구강상태에 적합한 시기를 정해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고 클리닝과 실런트등을 미리미리 받아 둔다면 큰 치료를 피할수있고 더불어 시간과 돈을 절약할수있다. 치아가 시리고 잇몸에서 피가 쉽게 나며 입냄새가 불쾌하다면 이런 작은 증세들은 곧 치주염 초기증세의 경보임을 인식하고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2. 액체에 신경써라
자동차에는 각종 액체가 들어간다( 휘발유, 엔진오일, brake fluid, power steering fluid등등). 자주 오일을 갈아주며 각종 fluid가 적당량으로 채워져 있는지 수시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라고 한다. 엔진오일을 선택하는데에 있어 synthetic oil이 가격은 조금 더 일반 오일보다 비싸지만 엔진부품의 마모를 줄여 수명을 늘리고 배기가스도 줄여줌으로 친환경적이다고 한다. 일반 휴발유를 사용하게 만들어진 자동차에 굳이 프리미엄 휴발유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여 말한다.
구강건강을 위해 집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소모품들은 칫솔, 치약과 치실이다. 치약에 비중을 크게 두는것보다 ADA가 인증한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며 3개월에 한번씩 솔이 눕기 전에 교체를 해준다.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고 있는지 복습을 한다. Oral rinse와 구강세척기등의 사용이 큰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이지만 칫솔,치약, 치실의 역할을 대신 할수는 없음을 명심한다.

3. 마일리지가 다 같은 마일리지가 아니다
같은 거리라도 고속도로주행보다 시내주행이 자동차 수명을 더욱 단축 시킨다고 한다. 출퇴근 러쉬아워 주행, 먼지가 많은 도로 주행 또는 트레일러를 끌고 주행하는 자동차들은 고속도로주행을 많이 하는 자동차보다 정비를 더욱 자주 필요로 한다.
음식이라고 다 같은 음식이 아니다. 군것질과 같은 가공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의 치아가 그렇지 아니한 사람들보다 쉽게 상하는것은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다. 설탕외에도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물이 충치를 유발시킬수 있지만 청량음료, 캔디, 쵸콜렛, 인스턴트 식품을 즐기는 바람직하지 못한 음식습관을 어려서부터 바로 잡는것이 중요하다.

조선시대 우리나라사람 평균수명이 44세라고 한다. 옛날 환갑, 진갑잔치에 온 동네가 축제 분위기였을만한 평균수명이다. 조선시대 44세와 현대사회의 44세가 다르듯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미국에 살면서 누구나의 발이되어주는 소중한 자동차지만 쇳덩어리 자동차를 위해 쏟는 갖은 정성과 상식을 우리의 구강건강을 위해서도 활용한다면 100,000마일이 아니라 200,000마일이 훌쩍 넘어서라도 누구나 건강한 치아를 갖지 못할 이유가 없다.
==================================================

칼럼제공 : 기분좋은 치과 이성훈 원장 425-582-8923

Shaun s. Lee, DDS.
Edmonds Implant & General Dentistry
www.edmondsimpla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