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 보철 치료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오늘은 심미 보철 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보철치료(브릿지치료)

치아를 잃는 것보다 구강의 건강과 외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상실된 치아를 계속 방치하면 골 손실, 치주 질환, 턱관절 질환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므로 즉시 수복해 주어야 합니다. 보철치료 방법에는 치아가 빠진 양쪽 치아를 삭제하여 양쪽의 크라운에 걸어 고정시킨 후 치아에 보철물을 씌우는 브릿지 시술과 치아 삭제 후 PFM(금속도재관), 골드크라운, 올세라믹 크라운을 씌우는 크라운 치료, 치아가 빠진 상태에 따라 부분틀니, 완전틀니 치료가 있습니다.
새로운 치료방법인 임프란트 치료는 양쪽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상실된 차이의 치근(뿌리)을 대신하는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이가 빠져나간 치조골에 심어 고정하여 자연 치아와 똑같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첨단 시술 방법도 있습니다.

2. 치아가 빠진 경우 방치했을 때 일어나는 문제점

1) 상실된 비어있는 공간으로 다른 치아가 이동하게 됩니다.
2) 앞니가 돌출하게 됩니다.
3) 상실된 치아주위의 얼굴 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4) 치아 교합이 어긋나서 턱관절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5) 상실된 치아 주변에서 발생되는 골 흡수가 계속 진행되므로 심미적인 보철치료를 어렵게 합니다.
6) 음식물을 씹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7) 프라그가 쉽게 발생하고 충치와 잇몸질환이 발생합니다.

3.보철치료후 주의 사항

(1) 음식물을 씹으실때에는 이런 점에 주의하십시오 . 보철물의 접착제가 완전히 굳으려면 약 2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시간 동안은 딱딱한 음식물을 씹지 마십시오. 보철물은 원래 치아 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매우 단단한 음식(얼음, 뼈다귀, 병마개 따기 등)은 피해야 합니다.

(2) 앞으로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에 대한 가벼운 과민반응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보철물의 온도 전달이 빨라 치아의 신경이 일시적으로 놀라는 것(충혈된 상태)이며 몇주에 걸쳐 점차 사라집니다. 보통 보철 수복물을끼운 후 3~4주는 관찰기간이라 봅니다. 과민반응이 6주 이상 지속된다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내원하십시오.

(3) 정기적인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내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철물 주위에 발생하는 문제들이 초기에 발견된다면 쉽게해결될 수 있지만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치료를 다시 하거나 더 힘든 다른 치료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4. 크라운

치아가 깨졌거나, 오래 된 큰 충정재를 끼우고 있거나, 또는 부식으로 인해 심하게 손상되었으면, 치과의사는 크라운 즉, 캡을 씌울 것을 권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은 남아있는 치아 조직을 보강 또는 보호하고 더 아름다운 미소를 지을 수 있게 합니다. 크라운의 종류에는 전체 도재 크라운, 도재 합성 금속 크라운 및 전체 금속 크라운이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치아가 깨진경우
2) 오래된 큰 충전재(아말감)을 끼우고 있거나, 또는 2차 우식으로 인해 심하게 손상된 경우
3) 충치가 심한 경우
4) 큰 어금니 부위에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신경 치료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