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치과상식 3

일반적인 치과상식 3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일반적인 치과 상식과 관련하여 자주 상담되는 내용들을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5 > 작은 앞니가 모양이 이상합니다. 왜 그런 것입니까?
답변 15 > 두 번째 앞니가 특히 작은 경우 peg lateralis라고 하며 약 0.8~8.4%정도의 비율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으나 심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복합레진, 라미네이트, 또는 전장관 등으로 수복해주면 됩니다.

질문 16> 금 인레이와 레진 인레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16>
 충치를 치료하는 다른 방법으로 충치가 있는 부분을 갈아낸 다음 본을 뜨고, 기공실에서 보철물을 제작한 후 그 보철물을 다음 내원시 붙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치과에 두번 오셔야 하지만 강도가 뛰어나 많이 사용 되고있는 치료법 입니다. 

질문 17> 레진 인레이가 금 인레이에 비하여 장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17>
치아 색이 나는 레진을 사용할 경우 보다 심미적 입니다. 우식이 심하여 와동이 클 경우 레진 인레이를 사용할 경우 저작력에 의한 치아의 쪼개질 가능성을 줄여 줄수 있습니다.

질문 18> 치아 색깔이 나는 레진이라는 재료를 직접 충전하는 방법과 본을 떠서 붙이는 방법(인레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답변 18>
레진 인레이의 경우 복합레진의 중합수축에서 오는 치아에 대한 stress를 줄여줄 수 있고, 복합레진의 중합률을 높임으로써 더욱 향상된 물리적인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인접면 접촉을 포함한 해부학적인 형태를 더욱 바람직하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질문 19> 레진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19>
보통 수복을 목적으로 하는 레진은 치과용 복합레진이며 합성 물질로 강도가 치아와 유사하며 치아색을 띕니다. 직접 치질에 접착하기 때문에 유지형태를 부여하기 위해 많은 치질의 삭제 없이 수복물을 부착시킬수 있으며 아말감에 비해 가장 큰 장점으로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최근 상아질 접착제의 발달과 레진의 물성의 발달로 인해 상당히 우수한 강도와 치질에 대한 결합력이 인정받고 있는 수복재료 입니다. 전치부 순설측, 구치부 협측, 치경부우식, 작은 구치부 교합면 우식등 많은 부위에서 사용됩니다.

질문 20> 치과에서는 왜 아말감을 쓰나요?
질문 20>
아말감이란 일종의 합금입니다. 혼합시에는 어느정도 유동성이 있어서 충치를 제거한 와동내에 다져넣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간단한 1급 우식에서부터 광범위한 우식 치료까지 치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술이 적용될수 있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치료방법이며 간단하고 편한 술식입니다. 와동을 형성한 후 와동내에 아말감을 채워넣는 술식인데 요즘 아말감 내에 들어가는 수은에 대한 유해성에 대해 논란이 많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광범위한 우식에서는 유지력을 얻기가 힘들며 가장 큰 단점으로 심미성이 없기 때문에 전치, 소구치에서는 사용하기 곤란합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