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치과 상식 8편

32 편 : 일반 치과 상식 8편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일반 치과 상식 8편 입니다.

40Q : 전에 다친 앞니의 색이 다른 치아와 다릅니다.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40A : 외상병력이 있는 전치부가 변색이 있다면 외상으로 인한 치수괴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통상적인 신경치료가 필요하며 신경치료 후 무수치 표백술(non-vital bleaching)을 시행받으시면 치료 몇회 후에 정상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41Q : 전문가 치아미백이란?
41A : 먼저 치아에 붙어있는 프라그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깨끗이 세척합니다. 세척이 끝나면 치아표면을 건조시킨후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릅니다. 30분~1시간 가량 적용 시간을 갖으며, 이때 반응을 촉진 시키기 위하여 강한 빛이나 열을 가합니다.

42Q : 넘어져서 앞니가 깨졌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42A : 위치 변화 없이 조금 깨진 부분은 이 색깔이 나는 레진 재료로 메우면 됩니다. 하지만 신경까지 손상을 받은 경우 신경치료를 해주고 나서 기둥 (post)과 코아(core)를 해서 도재전장관을 주어야 회복이 가능합니다. 치아가 부분적으로 탈락된 경우는 1-2시간내에 신속하게 고정을 해주고 관찰해야 합니다.

43Q : 치근단 수술의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43A : 치근단 수술은 잇몸을 들어 올려 골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치아 뿌리부위의 염증까지 직접 도달하여 제거해 주는 술식으로 국소마취가 충분히 된 다음 진행하는 것이므로 수술하는 동안에는 통증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44Q : 자가 치아 이식이란 무엇입니까?
44A : 자가치아이식이란 사용하지 않는 사랑니와 같이 이용가능한 치아가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하여 상실된 치아 부위를 수복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즉, 빠진 어금니 자리에 사랑니 등을 옮겨 심는 것을 의미합니다.

45Q : 자가치아이식은 사랑니만 있다면 가능한가요?
45A : 자가치아이식은 이식 될 치아가 있는 경우 대부분 가능합니다. 많은 경우 이식될 치아로 사랑니가 많이 이용되므로 사랑니가 있는 경우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랑니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의 상태가 건전해야 치아이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심하게 매복되어 있어서 발치가 어렵거나, 충치가 너무 심하거나 치아주위 조직 등이 건강하지 않은 경우엔 이식이 불가능합니다.

46Q : 자가치아이식을 시행받으면 바로 그 치아를 사용할 수 있나요?
46A : 자가이식한 치아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후 이식된 치아를 2-8주 정도 고정하게 되며, 어느정도 치아가 고정되면 이식된 치아에 대한 보철치료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석 달 이내가 됩니다.

47Q : 초등학생 아이가 놀다가 넘어져서 앞니가 빠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47A : 중요한 것은 빠진지 얼마나 되었는가 입니다. 그리고 빠진 치아를 어떤 상태로 보관하여 가져왔는지가 도로 뼈 속에 붙을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빠진 치아는 씹는 면을 잡아야 하며 치아의 뿌리쪽을 건드려서는 안됩니다. 더러우면 치아를 문지르지 말고 물로 씻고, 가능하면 치아를 빠진 잇몸에 다시 밀어 넣어야 합니다. 어려울 경우 우유나 물이 담긴 용기에 넣고 빨리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48Q : 이가 부러졌는데 응급처치로 어떻게해야 하나요?
48A : 치아가 얼마큼 부러졌느냐가 중요하며 따뜻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깨끗하게 하고 부었을 경우 부위를 냉찜질합니다. 가능한 빨리 치과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시리거나 하는 증상 없이 끝이 조금 깨진 경우이거나 앞니라면 치아 색깔로 보수해 주거나 어금니는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해 그대로 써도 됩니다. 그러나 출혈이 되고 신경이 나온 정도면 치료해서 치아를 금속으로 씌워주어야 합니다.

49Q : 치근단 수술에서 치아의 뿌리 끝을 잘라내는 수술이니만큼 아무래도 그 치아가 잇몸에 고정되는 정도가 수술전에 비해 약화되나요?
49A : 치아의 뿌리 끝을 잘라 내어 병소가 없어지면 그 공간으로 골이 차오르므로 전보다 흔들리는 정도는 줄어들 것입니다. 오히려 병소가 없어지면 치아는 더 안전하게 뼈와 잇몸에 부착이 됩니다.

50Q : 치근단 수술 후 음식 섭취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피도 조금 나는 것 같은데 정상입니까?
50A : 수술 당일과 그 다음날에는 뜨거운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술과 음식과의 연관성은 거의 없으며. 어떠한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나 부종과 동통으로 인해 저작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죽 같은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뒤 봉합을 한 곳에 음식물이 끼이지 않도록 입을 잘 헹구셔야 합니다. 양치질은 수술부위에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를 사서 헹구시거나 처방받은 물약같은 것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이후 어느 정도 피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평소에도 피가 잘 안 멈추는 체질이거나 항응고제 약품을 드시는게 아니라면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수술한 뒤 봉합 부위에서 2~3일 정도는 피가 조금씩 날 수도 있습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