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치과 상식 7편

31 편 : 일반 치과 상식 7편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일반 치과 상식 7편 입니다.

33Q : 이가 점점 누렇게 혹은 검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3A : 처음에는 맑고 투명하던 치아들이 점점 변색되는 원인에는 커피나 차, 그 외 변색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 담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치아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두 개 혹은 몇 개의 치아에서만 변색이 나타난다면 이는 치아가 괴사되었거나 혹은 이전에 어떤 수복물로 수복되어 있거나 신경치료를 받은 경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찾고 그것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수반되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어릴때부터 치아가 전반적으로 변색되었던 경우라면 전신질환과 관련되어 있거나 치아 형성의 문제 혹은 치아 형성기에 약제의 사용 등이 그 원인인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는 변색의 치료가 매우 어려워서 라미네이터나 도재전장관과 같은 수복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4Q : 이를 하얗게 하고 싶습니다. 장치를 통해서 미백을 실시할 때 발생가능한 증상들은 무엇이 있나요?
34A : 이를 하얗게 하는 미백치료는 대체로 장치를 통해서 실시하게 됩니다. 장치 장착 시간은 종류별로 다양하며, 약제 적용 시 치아가 시린 증상이나 장치가 잇몸에 닿는 부위에 자극을 주어 잇몸이 붉게 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장치를 제거하면 사라집니다.

35Q : 치아 미백치료를 받은 후에는 치아가 약해 지나요?
35A : 미백치료는 치아를 깎거나 재료를 덧붙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술식이며, 안정성이 이미 입증된 약제를 사용하여서 실시하게 됩니다.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받는다면 매우 안전한 술식 중 하나입니다.

36Q : 치아 미백술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36A : 치아미백술에는 여러종류의 산화화합물이 표백제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물질로는 과산화수소와 과붕산나트륨이 있습니다. 이런 물질이 물과 결합하게 되면 발생기 산소가 나와 치아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변색의 원인물질을 산화시켜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물질로 분해시킴으로써 표백작용을 하게 됩니다.

37Q : 치아 미백술 치료는 얼마나 걸리나요?
37A : 환자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치료의 결과도 변색의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상 치료후 1주일이내에 표백효과가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1주간격으로 내원하여 1~3주내에 치료를 완료하게 됩니다. 가정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미백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제품에 따라 치료 기간이 매우 다양하며 주로 1주일에서 1개월이 소요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38Q : 치아 미백술 치료는 얼마나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나요?
38A : 환자에 따라 치료효과의 지속시간은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3년 정도가 지나면 재치료가 필요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담배나 커피 등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하면 더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변색되는 경우에도 초기의 상태로 완전히 돌아가지는 않으며 재내원하여 치료를 받으면 다시 치아를 희게 할수 있습니다.

39Q : 시중 약국에서 판매되는 tape 같은 것으로 이를 하얗게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용해도 될까요?
39A : 경우데 따라선 약국에서 판매되는 여러 가지 미백치료제를 통해서도 치아를 하얗게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애초에 미백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없는지를 치과의사가 진단하여 그 시작여부를 결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하얗게 할 수 없는 경우도 시간을 낭비하면서 치료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악궁에 잘 맞는 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약제에 의해 치아가 시리게 되든지, 잇몸이 상하는 등의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