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에서 소리가 나고 아프신가요?

턱에서 소리가 나고 아프신가요?
(악관절 질환을 가진 환자분들께 드리는 주의 사항)

대부분의 악관절 질환의 경우 초기단계의 치료에서 완치가 됩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은 초기치료의 중요성과 질환의 발생 및 원인 요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환자 본인이 초기 단계에 충분히 치유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치료에서 개선되지 않으면 점차적으로 치료 방법이 아주 복잡해 집니다.

1.관절잡음(딱딱소리)은 치료할 필요가 없으며 어떤 방법(장치, 물리치료, 수술)으로도 해소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2.마른오징어, 질긴고기, 딱딱한 콩자반 등과 같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3.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합니다.
(1)하품할 때 턱을 손바닥으로 눌러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2)사과 등의 과일을 통째로 먹지 않습니다.

4.가능한한 턱을 쉬도록 하여야 합니다.
(1)껌을 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말을 많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양측 귀 전방과 뺨 부위에 더운 찜질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시간나는대로 수시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6.스트레스, 피로감은 턱관절에 영양 공급을 차단하면서 증상을 악화 시킵니다. 가능한한 스트레스 요인을 스스로 제거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7.자가 물리치료 요법(턱 관절운동)을 철저히 시행 하십시오. 증상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자가 운동후 양측 턱 부위가 뻐근해지면 손바닥으로 마사지를 하고 더운 찜질을 하십시오.
– 자가 물리치료 요법(턱 관절운동)
(1)혀끝을 입천장 전방부(윗대문니 후방부)에 접촉 합니다.
(2)혀끝이 접촉된 상태에서 서서히 입을 벌립니다. 절대 혀끝이 입천장에서 떨어지면 안됩니다.
(3)가능한한 거울을 보면서 똑바로 턱이 벌어 지도록 합니다.
(4)입을 다물때도 서서히 다뭅니다.
(5)다음엔 혀 끝을 입천장 후방부에 접촉하신 상태로 서서히 개폐구 운동을 합니다.
(6)상기운동을 1일 3회(아침, 점심, 저녁), 1회에 3분씩 아주 서서히 시행합니다.
(7)상기 물리 요법은 증상이 없는 평상시에 시행하여도 아주 좋습니다.

8.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질환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이므로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부가적인 정밀 검사와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턱 관절부위, 머리, 목, 어깨 등에 심한 동통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경우
(2)갑자기 입이 안 벌어지는 경우: 아침에 빈번히 발생 합니다.
(3)입을 벌리고 다물 때 턱에서 지글지글하는 소리가 들리면서 동통이 심한 경우
(4)계속 턱이 비뚤어지고 안모의 변화가 있는 경우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