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는 어떻게 생기나요?

충치는 어떻게 생기나요?

음식을 먹은 후, 음식물 찌꺼기는 약 3분 후부터 충치의 세균을 부패시켜 시큼한 산으로 만들고, 그로부터 약 30분 후면 이 산이 치아를 녹여서 충치를 만드는 것입니다.

(1) 충치의 발전단계

– 첫번째 단계 : 치아표면(에나멜질)의 충치: 거의 자각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초기의 충치는 치아 표면의 틈안에 생깁니다. 이때의 치료는 간단하고 통증도 없습니다.

– 두번째 단계 : 신경에 가까운 상아질의 충치: 충치의 치아 표면을 너머 신경에 가까운 곳으로 확대되면 찬 것과 단것에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서 치료를 해 주어야 충치가 신경에 이르지 않게 됩니다.
– 세번째 단계 : 신경(치수)까지 미친 충치: 신경이 충치에 감염되어 신경(치수)을 제거해 버려야 합니다. 신경을 다 제거해버려야 할 정도에 이르면 치아는 거의 파괴되어 썩어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치료 후에는 이를 씌어 주어야 합니다.

– 네번째 단계 : 치근까지 진행된 충치: 이 경우 뿌리 끝에 화농이 생기거나 치근 막염이 생기면 씹을 때마다 아프고 이 뿌리 끝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기도 하며, 치료가 어려울 경우 이를 뽑아버리기도 합니다. 또한 신경 구멍을 통해서 턱뼈에 세균이 감염되면 얼굴이 심하게 붓고 골막염까지 일으키기도 합니다.

(2) 충치 때문에 발생하는 전신의 병

치아의 뿌리 끝의 세균과 그 독은 혈액으로 들어가서 심장, 간장, 폐 등에 병을 일으키며 때때로 폐혈증과 류마티즘이 되며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되기도 합니다.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