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방이 드리는 건강정보 시리즈#열둘

*식품 속에 숨어 있는찾기

단맛 : 찹쌀. 소고기. 참외. 배추. .

쓴맛 : 수수. 귤(껍질포함) 상추, 더덕.

짠맛 : 보리. 대두, 돼지고기. 미역

신맛 : 팥. 포도. 부추, 참깨

매운맛 : 현미. 복숭아. 무. 들깨

* 매운맛을 살린 조갯살무전 (비만, 알레르기 질환에 좋은 음식 만들기)

조갯살무전

조갯살 200g, 굵은 소금, 맛술. 레몬즙 1큰술씩, 실파, 붉은 고추 2, 80g ,

생강즙 3큰술, 밀가루 1, 달걀 1, 소금, 들기름 2큰술+ 식용유2큰술

(1) 조갯살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 체에 밭쳐 물기를 거둔 다음 맛술과 레몬즙을 뿌려 잠시 둔다.

(2) 실파는 뿌리를 다듬고 씻어 물기를 거둔 다음 6~7cm 길이로 자른다.

(3) 붉은 고추는 꼭지를 떼고 씻은 송송 썰거나 길쭉하게 채썬다.

(4) 무는 채썰어 살짝 소금과 생강즙에 절인 물기를 둔다.

(5) 밀가루에 달걀을 깨뜨려 넣은 고루 섞은 다음 위의 재료 모두를 섞는다.

농도를 보아가면서 물을 조금씩 부어 젓는다.

(6)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료들이 익도록 세지 않은 불에서 익힌다.

커피 중독에 대해서

일상새활에서 커피의 유혹을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최근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직장인 기준으로 하루 3.5잔을 마신다고 한다. 주변에 커피홀릭도 많이 보인다.
먼저 커피는 유방암, 췌장암 등 암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이고, 위장에도 안 좋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불면증과 고혈압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외에도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빠른 맥박과 불안증, 손떨림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장기간 복용시에는 신경질, 분노, 두통, 호흡기 이상, 심장이상 같은 카페인 중독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커피의 좋은 점은 피를 맑게 하는 물질인 클로로겐산과 멜라 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머리를 맑게 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우울할때 기분전환을 도와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