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방이 드리는 건강정보시리즈 #여섯

*비타민 C 만병통치약? 의심하라.

노화 방지와 예방효과로 주목받는 비타민C! 비타민C , 심혈관 질환, 노화 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지키는 국민영양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잠깐, 종합비타민에 들어있는 비타민C 감귤의 비타민C 확연히 틀리다.
과일에는 비타민C 아니라 섬유질과 플라포노이드, 카로티노이드 수백종의 활성 성분이 들어있다.
과일을 섭취하면 성분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종합비타민에 들어 있는 10~25가지의
영양소만으로는 수백 종의 성분이 따라오는 천연과일의 시너즈 효과를 따라갈 없다.
특히 화학적인 공정으로 대량생산한 합성비타민에는 다량의 첨가제가 들어 있어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제철 채소가 아니면 냉동 채소가 낫다.

영양분은 시간과 반비례한다. 과일이나 채소는 수확하는 즉시 화학 성분이 바뀌면서 영양성분이 빠져나간다.
더욱이 마트까지 운반되는 도중 고온과 햇빛에 노출돼 비타민C, 비타민B, 티아민 등이 파괴될 우려가 높다.
가급적이면 지역 농산물을 구입하는 것이 이롭다. 설상가상으로 해외에서 과일은 장시간의 이동을 위해 충분히 익기 전에 수확돼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한 경우가 다반사다. 신선한 과일이 없다면 냉동과일 꾸러미를 선택하는 편이 낫다.
냉동과일은 제조과정에서 비타민C 비타민B같은 수용성 비타민이 파괴되는 단점은 있지만 최고 숙성기에 만들어지는
다수의 영양소는 남아있다.

*당근VS 당근 쥬스, 영양소는 똑같은가?

과일과 채소가 쥬스로 변하는 순간 영양소는 바뀐다. 칼날은 과일의 영양소를 단위로 파괴한다.
특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믹서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칼날을 사용하는데 이는 막대한 손실을 부른다. 과일 쥬스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비타민A, 비타민C 공기 중에 노출되면 아직 효과가 밝혀지지 않은 화학물질로 분해돼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