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15 AP 에 관하여 : AP의 이해

안녕하세요?    

부모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몇학년때 몇개의 AP 를 택해야 하느냐의 질문이 많습니다.   10학년이 되면 일반적으로 history나 English 중에 한개 정도의 AP 과목을 택할 수 있게 허락을 합니다.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10학년때는적어도 하나 정도의  AP 과목을 택하는 것이 좋으며  11학년에는 3과목에서 4과목을 그리고 12학년에는 카운셀러가 허락하는 한 될 수 있는대로 많은 AP 과목을 택해야 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자면 10학년때는보통 History 과목 중에서 하나를 택하고 시험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1학년에는 3과목 정도를 택하고 시험을 보면 유리한데 AP Calc AB 나 BC 중에 하나, AP Chemistry나 AP Biology 혹은  AP Physics중에 하나, 그리고 AP English나 AP Literature, AP World History나 AP US History 혹은 AP Psychology 중에 하나를 보통 택하게 됩니다.    이렇게 11학년을 마쳤을때 보통 3-4개 정도의 AP 시험을 보게되는데 이때 점수는 각 과목당 4점에서 5점은 나와주어야 합니다.   어제 말씀드린대로 혹시 점수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을것 같으면score canceling이나 withholding 절차를 한달 내로 밟아야 할 것입니다.

12학년때는 가능한한 많은 AP 과목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AP Exam결과가 7월에 나오게 되는데, 그전인 3-4월달에 각 대학의 admission의 결정이 나오므로11학년때 보는 AP Exam 보다는 합격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2학년 말까지 final report가 각 대학에 보내지는 점을 감안할때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학기말을 보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UC의 경우 conditional admission이기 때문에 12학년 말 성적까지 모두 count가 되므로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