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14 AP 에 관하여 : AP의 이해



안녕하세요? 저번호 이어 AP 시험에 대해 계속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P Class 택하는것이 유리한지, Honors Class 택하는것이 유리한지를 물어 보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Honors Class보다는 AP Class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작용이 됩니다. UC Admission Policy 보자면 Honors class 가산점을 주는 경우는 별로 많지않지만 거의 모든 AP Class에는 1점의 가산점이 보태져서 Weighted GPA 계산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거기에 학교 성적이 B 정도가 나왔을때 AP 시험에서 5점을 받는다면 대학에서 볼때 AP 시험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학생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있습니다.

AP Exam 몇몇 학생들은 자기 실력만큼 시험을 치루지 못했다고 걱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험 점수 자체를 cancel 하거나 withholding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collegeboard사이트에서 그해에 정해놓은 점수 취소 마감일까지 written documentfee collegeboard 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마감날짜는 대충 6월중순경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사이트 들어가서 직접 확인하셔야 될것입니다. Withholding 하게되면 대학에서는 학생이 다시 점수를 release 할때까지는 학생이 AP 시험을 보았는지 조차 수가 없으므로 학생들에겐 전략적으로 AP 시험 성적을 관리할 있는 방법이라고 있겠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따라 transcript AP 시험 성적까지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으니 부분은 부모님들이 각고등학교의 transcript 살펴 보셔야 하겠습니다.

한국 학생들에게 가장 popular AP 과목은 역시 History, English, Calculus그리고 Science관련 AP 과목들입니다. 많은 학교에서 offer 하기도 하지만 우리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점수를 받을 있는 과목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보통 AP Exam 4 정도 보게되는데 4 정도를 봤을때 학생들 중에 15% 정도 안에 들게 됩니다. Top university 가는 학생을 10% 정도로 봤을때 우수한 학생이라면 적어도 AP exam 4개에서 5 이상은 college application쓸때 점수가 나와 있어야 유리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