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8 SAT II 에 관하여 : SAT II 의 이해


안녕하세요
?
오늘도 SAT II Subject Test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들이 SAT Subject Test 몇개를 보아야 하냐고 여쭤보실 때가 많습니다. 이는 학생이 어느 학교를 target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UW UC대학의 경우 보통 SAT II Subject Test 점수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적이 좋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원서를 넣을때에 Subject Test 점수를 2-3개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학측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점수를 넣는 학생들이 합격에 유리한것은 사실입니다. Harvard, Princeton, 아이비리그 대학 혹은 Johns Hopkins Duke대학등 top university들은 2-3개씩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부분은 매해 바뀌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학교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그해에 요강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것입니다. 분야에서 2-3개를 보는 것은 의미가 없고 예를들어Engineering School 가기를 원하는 학생의 경우 Math에서 Math Level 2, Science에서 physics chem., 그리고 Foreign Language History등에서 하나 정도를 보는것이 좋습니다.

SAT Subject Test 1시간안에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서브젝트에 대해 폭넓게 공부해야 하며 실수없이 빨리 풀어나가야 합니다. 예를들어 Ecological Biology 경우 80개의 객관식 문제를 1시간안에 풀어야 함으로 45초에 하나씩, 다시말해 문제를 읽어나가면서 답이 바로바로 나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예를들면 Ecological Biology 750점이면 94퍼센타일안에 들고, 750점을 맞기위해선 테스트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80문제중에 67개는 맞아야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다시말해 80문제중 70개를 맞추고 10 정도를 틀렸을때 감점을 계산하면 750점이 나오게 됩니다.

SAT II Subject Test 현재 학교에서 택하고 있는 과목이 끝날때쯤하여 시험을 보는것이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AP 과목을 공부한 경우 과목에 대한 지식이 자세히 남아 있기때문에 AP 시험을 준비하면서 SAT Subject 시험도 자연스럽게 같이 있게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교 성적이 조금 떨어지는 학생의 경우 SAT Subject 테스트의 점수는 지원하는 대학의 어드미션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National Standardized 테스트이기 때문에 SAT Subject 점수가 좋다면 대학의 어드미션 사정관이 볼때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오늘까지 SAT Subject 시험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내일부터는 테스트별로 자세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www.berkeleyus.com웹사이트를 참조하시거나 425-531-7121, 버클리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