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탐방]이영이 메디케어 보험

 

 “귀하께서는 ‘특별 메디케어 선택 기간’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되실 수 있습니다.”


투자전문사이트 모틀리풀(Motley Fool)에 따르면 미국에서 개인파산의 주된 원인은 과중한 의료비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에서 오바마 케어로 알려진 의료 보험개혁법안(Affordable Care Act)을 무효화하고 트럼프 케어(American Health Care Act)로 대체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실행되고 있지 않다. 이렇듯 의료보험의 문제는 대선에서 가장 큰 쟁점이 되고 있는 개인적. 사회적 이슈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은 막대한 의료비를 감당하기 힘들다. 엄청난 병원비에 맞닥뜨리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의료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낸다. 백세시대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메디케어에 대한 이야기를 이영이 메디케어 전문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 무엇이 다른가요?
“메디케어는 65세 이상 분들을 위한 국가 차원의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메디케어 파트 A(병원),B(메디컬),C(어드벤테지 플랜),D(약 보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반면 메디케이드는 국민 의료 보조 제도로써 65세 미만의 저소득층을 위한 것으로 연방 정부와 주 정부가 공동으로 재정을 보조하고 운영은 주정부에서 합니다.”
메디케이드를 받는 분들이 아셔야 하는 내용들 
“메디케어(A&B)와 메디케이드(QMB, SLMB+) 2가지를 함께 갖고 계신 분들은 월보험료가 무료이면서 다양한 혜택(치과, 안경, 보청기, 각종 상비약, 교통편 제공)을 받을 수 있는 플랜도 있으니 혜택이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어 특별 선택 기간이란 무엇인가요?
“메디케어 선택 등록 기간이 아니어도 메디케어를 선택 하실 수 있는 특별 기간을 말합니다. 특별 메디케어 선택 기간을 이용하실 수 있는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현재 65세 생일이 다가오는 경우, 새 지역으로 막 이사를 하신 경우, 메디케이드 지원을 받으시는 경우, 은퇴로 인해 직장 보험이 말소 되는 경우입니다.”

보충보험이란 무엇인가요?
“보충보험은 일명 메디 갭(Medigap)으로 일반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며 건강한 경우엔 언제든지 가입이 가능하고 의사나 병원선택이 자유로운 잇점이 있지만 플랜A부터 플랜 N까지 커버리지에 따라 비싼보험료(약$200)를 부담해야 하는 보험이며 약보험($35)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메디케어 특별 선택 기간에 
메디케어 플랜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주변의 친구 혹은 지인의 권유로 무조건 같은 메디케어 플랜을 선택하시는 경우가 있으신데 개인에게 맞는 메디케어 플랜을 꼭 선택하셔야 합니다. 개인 상황에 맞게 약 처방이 필요 하신 분, 특정 전문의를 보셔야 하는 분 등 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메디케어 플랜을 선택하시려면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휴마나 보험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휴마나 (Humana Inc)는 1961년 설립된 의료 보험 회사로 본사는 켄터키 주 루이빌에 위치합니다. 휴마나는 미국 전역 및 푸에르토리코 지역에서 의료 보험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포춘 500 목록에 올라 있는 켄터키 주에 있는 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1990년대 들어, 휴마나는 소비자 의료보험 기업으로 변신했으며 현재 대략 가입자 수는 1,150만명이며 시가총액 370억 달러의 건강 보험사입니다.” 

메디케어 상담 전문인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백세시대로 노후를 건강하게 지내려면 무엇보다 건강보험에 대한 정확한 계획과 가입을 통해서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볼 수 있어야 합니다. 메디케어 파트 B와D는 생일 기준으로 65세에 가입하지 않으시면 평생 벌금이 부과될 만큼 차후에 부담을 갖게 됩니다. 또한, 매년 메디케어 플랜의 세부적인 사항도 변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다고 느끼시더라도 매년 메디케어 플랜 선택과 자신의 의료보험 상황에 대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메디케어 플랜을 정확히 세우셔서 편리하게 건강을 돌볼 수 있길 바랍니다.”

은퇴 설계에 있어서 의료 보험에 대한 계획과 가입은 필수이다. 백세시대를 맞아 시니어들의 건강관리 문제는 행복한 노후 설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노약자,장애인,저소득층)는 미국의 공공 의료보험의 근간으로 미국 의료제도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의료비와 의료 접근성 문제가 가장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영이 메디케어 보험인은 “개인의 상황에 맞는 의료 보험 플랜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조언한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 보험과 플랜을 명확하게 알아 보는것이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첫걸음이라 생각된다. 

이영이 보험(메디케어 상담 전문) : 206-407-8478  

<자료제공 : 이영이 보험 / 정리 이정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