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ay 교육 – UW 컴퓨터 사이언스에 가려면

우리 지역의 최고 명문 대학인 유덥의 시애틀 캠퍼스가 며칠 전인 9월 1일부터 내년 2022-23학년도에 입학할 신입생 선발을 위한 원서를 접수하기 시작했다. 원서를 작성해 제출하려는 지원자들은 온라인 플랫폼인 Coalition application의 원서를 열고 작성한 뒤 필요한 서류들과 함께 원서 접수 마감일인 오는 11월 15일까지 원서를 접수하게 된다.

우리 서북미 지역에 사는 고교 졸업생 중에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 그 중에서도 대학 교육의 질을 중요시하는 한인 동포의 자녀들 중에 이 지역의 명문인 유덥에 원서를 제출하지 않는 학생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유덥이 미국 내에서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교육의 질면에서, 특히 STEM (과학, 테크놀로지, 공학과 수학) 분야에서 탁월한 교수진과 학문적 성과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 대학 지원자들 중 고등 학교에서 수학이나 과학 과목에서 한가닥을 한다고 소문난 학생치고 유덥의 컴퓨터 사이언스나 엔지니어링 학과에 원서를 내려고 벼르지 않는 학생들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덥은 이 학과에 지원하는 우수한 학생들을 따로 구별해 입학 전형을 하며, 당연히 이 학과들에 입학하기 위한 경쟁이 점점 더 심해지고 합격을 위한 지원자의 구비 요건이 점점 높아 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본 칼럼은 두 번에 걸쳐 유덥의 이 학과들에 지원하는 요령 등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는데, 오늘은 두번째로, 유덥의 컴퓨터 사이언스와 컴퓨터 엔지니어링 학과에 지원하는 방법과 조건 등을 다루고자 한다:

지난 주에 소개한 것처럼, 유덥의 컴퓨터 사이언스와 컴퓨터 엔지니어링 학과, 또는 다른 공과 대학의 전공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다른 방식의 입학 지원 방식이 있다: “Direct to College Admission (DTC),” “Direct to Major Admission (DTM).” 이 두가지 방식의 프로그램 중,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제외한 공과 대학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전자인 DTC를 사용하지만, 컴퓨터 사이언스나 컴퓨터 엔지니어링 학과(Computer Science or Engineering Major)에 지망하는 학생은 DTM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덥의 컴퓨터 엔지니어링이나 컴퓨터 사이언스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입학 원서에서 제1 지망난에 컴퓨터 엔지니어링이나 컴퓨터 사이언스를 표시해야 한다. 물론 제1지망에 이 둘 중 하나를 제2지망에는 다른 하나를 써 넣으면 어떨까 하는 묘안을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는 받아들여 지지 않는다. 제 1지망에 이 둘 중 하나이던지, 엔지니어링을 선택하면, 2지망에는 이 세가지 전공 이외의 것을 선택해야만 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이 두 전공은 워싱턴 주의 거주민 자녀에게 아주 독보적으로 상당한 특전이 있는 프로그램들로, 2020년의 통계에 의하면, 거주민 자녀는 1247명이 지원해 393명이 합격되어 약 25-30%의 합격율을 보임에 반해, 타주 출신이나 유학생의 경우에는 각각 2893명과 1114명이 지원해 68명과 29명만이 합격되어 약 2%라는 경이적으로 낮은 합격율을 보여 주었다.

이렇듯 낙타가 바늘 구멍으로 들어갈 만큼이나 어려운 이 컴퓨터 사이언스나 컴퓨터 엔지니어링 전공들에 합격하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유덥에 의하면, 지원자가 재학 중인 고등 학교에서 가장 도전적인 과목들을 들으면 좋다고 한다. 예를 들어, 특히 영어나 수학 또는 과학 과목에서는 아너나 AP 또는 IB 과목과 같은 대학 수준의 과목들을 수강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전공들에 합격한 학생들은 고교 4년 동안 대부분 수학과 과학 과목들을 수강했고 특히 수학은 미적분 이상을 들은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고교 재학 중에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목이나 이와 관련된 수업을 꼭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닌데, 혹시 그러한 과목이 가용한 경우에는 듣기를 권장한다고 한다.

이러한 전공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매 달의 첫번째 금요일 3시반에서 4시반 사이에 행해지는 인포메이션 세션에 참가하면 된다. 이 행사는 줌으로 행해지는데 다음을 클릭하면 된다: https://washington.zoom.us/j/98318749408#success

다만, 9월3일의 행사는 취소된 바 있으니 10월 첫 금요일에 참여하면 될 것이다.

이 전공에 선발되기 위한 최소 학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합격자들의 평균 고교 평균 점수는 3.85-4.00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러한 범위에 드는 학생이라고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제출된 원서는 유덥의 입학처에서 총괄적 사정 방식 (Holistic review: 성적이나 시험 점수 등의 숫자로 나타나는 것뿐만이 아니라 모든 무형적인 업적이나 특징들을 고려하는 사정 방식)을 통해 합격자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학 공부를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의 여부 (academic preparation)라고 한다. 즉, 고교에서 얼마나 도전적인 수업을 들었는지, 학년이 올라가며 점수가 상승했는지와 GPA가 중요하며, 그 이외에 대입 에세이와 이력서 (resume) 등이 중요하다.

DTM지원자가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 또는 컴퓨터 엔지니어링 학과에 합격하지는 않았지만, 유덥의 문리과 대학 (College of Arts & Science)에 Pre-major나 Pre-science전공, 즉 전공미확정자 또는 과학 예비 전공자로 합격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이 학생들의 경우는, 1학년 또는 2학년을 마친 뒤에 180여 종류나 되는 유덥의 전공 중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관련 전공을 선택해 공부하게 된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