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ay 교육 – 고등 학교 학생들의 수강 신청하기

매년 이 때쯤은 올 가을 학기에 시작하는 다음 학년에 들을 과목을 결정해 수강을 신청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은 우리 자녀들과 부모님들이, 나아가서는 부모님들 사이에 냉전을 치르는 기간이 될 가능성이 많다. 부모님 중의 한 분이 ‘카더라 통신’을 통해 귀동냥을 하신 어렵거나 자녀가 좋아 하지 않는 과목들을 자녀들에게 여과없이 선택하도록 강요하시는 경우라면 십중팔구 큰 소리가 난다. 처음엔 자녀에게 좋은 마음으로 하는 권유에서 시작되지만, 강요로 변하고 이어진 말다툼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신경전으로 악화된다. “아니, 좀 놔둬. 아이가 그 과목들을 들을 생각이 없다지 않아. 더구나 능력도 자신도 없다는데, 그렇게 아이를 다그치기만 하면 어떻게”라며 볼멘 목소리로 ‘혼잣말’을 하신다. 자신도 우리 아이가 남들처럼 어려운 과목들 척척들어 좋은 성적을 받으면 얼마나 좋으련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 화가 나 독백을 하시는 것이지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또는 자식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은 아니다.

     우리 자녀들의 관점에서, 특정 과목 신청을 고집하시는 부모님께 자신의 능력과 목표에 맞는 과목이 무엇인지 분명히 결정해 동의를 받아 수강 신청을 하려면 신중하게 과목들을 연구해야 하는데, 특히 대학 수준의 과목인 AP (Advanced Placement) 과목들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어려운 과목들을 흥미도 능력도 없이 택하면 첫 학기가 몇 주도 지나기 전에 큰 짐이 되어 학생 자신을 괴롭히고 그 괴로움은 가정 전체에 암운을 불러 일으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AP 과목은 7개 분야에 38개 과목이 있다. 그 분야는 AP Capstone Diploma프로그램, 예술, 영어, 역사와 사회, 컴퓨터와 수학, 과학, 외국어와 문화의 일곱개 분야로 구분된다. 첫째, 가장 근래에 새로이 개설된 분야인 AP Capstone 을 보자. 이 프로그램은 세미나(AP Seminar)와 리서치(AP Research)의 두 과목으로 구분되는데, 세미나 과목은 자유라든지 창조와 같은 일상에서 흔히 회자되는 주제를 다룬다. 이 수업에서는 사실에 기반한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연습함으로서 대학이나 사회에서 맞닥뜨릴 세미나나 회의 등에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피력하도록 준비를 하는 수업이다.

     이 세미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은 다음 과목인 리서치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리서치 과목은 담당 어드바이저의 도움으로 자신이 택한 주제에 대해 1년간 리서치를 한 뒤, 그 결과를 4000에서 5000단어 정도의 페이퍼를 써 발표하고, 이 주제에 대해 구술 시험을 보도록 하는 과목이다. 대학에서 작은 논문을 쓰는 것과 같은 일을 미리 예습하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과목에서 3점 이상의 점수를 받고, 동시에 다른 네 과목의 AP 과목을 수강해 소정의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는 AP Diploma를 수여하는데, 이것은 IB Diploma처럼, 대입 전형에서 상당히 높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는 증서이다.

     다음에는 예술 분야에 속하는 과목들인데, 미술사 (AP Art History), 음악 이론 (AP Music Theory), 드로잉 (AP Drawing), 평면 디자인 (AP Studio Art: 2-D Design)과 입체 디자인(AP Studio Art: 3-D Design)의 다섯 과목이 속한다.

     영어 분야에는 영어와 영작문 (AP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그리고 영문학과 영작문(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의 두 과목이 있다.

     역사와 사회 분야의 과목들로는 비교 정부론/정치학 (AP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유럽사 (AP European History), 인문 지리학 (AP Human Geography), 미시 경제학 (AP Microeconomics), 거시 경제학 (AP Macroeconomics), 심리학 (AP Psychology), 미국 정부론/정치학 (AP American Government and Politics), 미국사 (AP US History)와 세계사 (AP World History)의 아홉 과목이 포함된다.

     수학과 컴퓨터 분야에는 미적분 AB (AP Calculus AB), 미적분 BC (AP Calculus BC), 통계학 (AP Statistics), 그리고 컴퓨터 사이언스 A(AP Computer Science A), 그리고 최근에 새로 생긴 컴퓨터 사이언스 원론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가 포함된다. 이 두 과목의 차이는 전자가 자바 프로그래밍에, 후자는 컴퓨터 원리에 초점을 두는 것이 다르다.

     과학 분야에는 생물학 (AP Biology), 화학 (AP Chemistry), 환경학 (AP Environmental Science), 물리 C: 전기와 자장 (AP Physics: Electricity and magnetism), 물리 C: 역학 (AP Physics: Mechanics), 대수에 기반한 물리 1(AP Physics 1: Algebra-based)과 물리 2 (AP Physics 2: Algebra-based)가 있다.

마지막으로 외국어및 문화의 분야에 속하는 과목들로는, 중국어및 중국 문화(AP Chinese and Culture), 프랑스어와 문화 (AP French and Culture), 독일어및 문화 (AP Germany and Culture), 이탈리아어와 문화 (AP Italian na d Culture), 일본어와 문화 (AP Japanese and Culture), 라틴어 (AP Latin), 스페인어와 문화 (AP Spanish and Culture), 그리고 스페인 문학과 문화 (AP Spanish Literature and Culture)의 여러 과목이 속해 있다. 들을 과목은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심사숙고해 수강 과목을 선택할 일이다. 특히 주의할 점은 자신에게 너무 벅찬 과목들을 무리해 듣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