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는 아시아계 학생을 입학 사정에서 차별했나?

지난 11월 15일에 우리 지역의 명문 대학인 유덥의 시애틀 캠퍼스가 신입생 지원 원서 마감을 했다. 곧 이어 이 달 말인 30일에는 버클리 등으로 대표되는 캘리포니아 대학들이 원서 접수를 마감한다. 이렇듯 원서를 내는 입시 시즌을 맞은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질문은 “과연 미국의 명문 대학들은 어떤 기준과 원칙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가?”인데, 이번 칼럼에서는 필자의 의견보다는 명문 사립 대학인 하버드 대학의 입학 책임자로 오랫동안 재임하고 있는 윌리엄 피츠시몬즈가 이 질문에 관해 뉴욕 타임즈에 기고한 내용을 문자 그대로 번역해 소개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입학 사정에 있어 우리의 목표는 최고의 학생을 맞아들이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최고”의 의미를 표준 입학 시험 (SAT와 같은) 성적, 고교 성적, 학년 석차가 좋은 것으로 이해하는데, 그러한 태도는 쉽게 이해가 된다. 그러한 제도는, 본교의 전임 입학 처장인 빌 벤더가1960년대에 말한 것처럼, “아주 매력적이다. 왜냐하면, 분명한 단순성, 객관성, 그리고 행정면에서 비교적 시간이나 재정과 신경이 덜 쓰인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객관적인 면들을 중시하긴 하지만, 우수함에 대해 보다 더 넓게 보려고 한다. 시험 성적이나 학교 성적은 그 학생의 학문적인 가능성과 업적에 대한 지표를 제공한다.

하지만, 우리는 과외활동의 질과 개인적 특질도 자세히 들여다 본다. 지원자의 지적 상상력, 성격적 장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런 것들이 입학 사정에서 중요한 요소들인데, 이것들은 성적이 아닌 과와 활동이나 교사나 카운슬러의 추천서, 또는 졸업생이나 입학처 직원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서 드러난다. 이러한 면들 —학문적 우수성, 과외활동에서의 탁월함, 개인적 특장 –등을 고려하면서, 우리 입학 사정관들은 각 원서의 모든 면을 자세히 검토한다… 합격 불합격을 결정하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임에 분명하다. ….

각 지역을 담당하는 하버드 입학 사정관들은 자신이 맡은 지역에서 지원한 학생들의 모든 원서를 읽는다. 이들이 바로 모든 입학 관계 자료를 기록하고…각 지원자의 장단점에 대한 코멘트를 하는 사람들이다. 어떤 지원자들의 원서는 많게는 4번이나 읽히는데, 각 사정관들은 원서에 기록된 사실적인 자료들을 검토할 뿐만 아니라 지원자에 대한 나름의 평가를 더 한다. 상설 입학 사정 위원회는 약 30명의 문리과 대학 교수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이 입학과 재정 보조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이 상설 위원회는 아주 특별한 학문적 성과를 가진 지원자나 예술적으로 뛰어난 지원자들의 원서를 검토하기도 한다…

이 상설 위원회가 수립한 가이드 라인에 따라, 우리 입학 사정 위원회가 개개의 지원자에 대한 합/불합격을 정한다. 이 위원회는 입학처 소속인 35명의 스태프로 구성된다. 이 입학 사정 위원회는 지역적인 구분(미국을 지역별로 구분)에 따라 20개의 소위원회로 구성되는데, 각 소위는 비슷한 숫자의 지원자를 할당 받는다. 각 소위원회는 4, 5명의 위원과 한 명의 시니어 입학 사정관 그리고 몇명의 교수 위원이 포함된다. 일단 모든 원서가 검토되고 소위가 열리면, 지역 담당자가 각 지원자의 대변인이 되어 소위에 해당 지원자의 강점을 요약 보고한다.

소위가 그 지원자에 대해 논의한뒤, 본 위원회에 올릴 지를 결정한다. 결과는 다수결로 정해지지만, 지원자에 대한 추천의 강도에 따라 다른 소위의 지원자들과 비교해 다음 라운드로 올라 갈 수도 있다…어떤 케이스를 보고하거나 방어할 때, 어느 소위 멤버라도 제안된 결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다시 그 케이스를 검토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많은 지원자들이 본 위원회에서 다시 검토된다. 한 지원자에 대한 논의가 소위에서나 본 위원회에서 때로는 4시간이나 걸릴 때도 있을 정도이다. 본 위원회는 소위와 지역을 넘어 모든 지원자의 원서를 비교한다.

이러한 엄격한 비교 과정은 진지하고, 꼼꼼하며, 정당하다. 많은 노력이 들긴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상당히 열려있고 합/불합격이 바뀔 가능성은 입학처가 합격 편지를 보내는 순간까지도 항상 있다…

하버드의 동문들을 재학 중에 교수들에게서 뿐만이 아니라 동료 학생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회상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동 입학처는 동료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칼 학생들, 즉 훌륭한 교육자가 될 지원자들을 가려내는데 최선을 다 하는 것이다 (www.ewaybellev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