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이 없는(또는 싼) 대학 4


대학 연감의 통계에 의하면, 7년전인 2009-10 학년도에는 미 전국에서 58개 대학만이 1년 총 학비가 $50,000을 넘었는데, 그 다음해에는 그 숫자가 100 학교, 2011년에는 123 개 대학이, 다음 해에는 $60,000이 넘는 대학도 다수룰 기록했다. 사립대 4년을 마치고 졸업하려면, 20만불이 훌쩍 넘는 비용이 든다는 계산이다.

이 통계로부터 4년이 지난 올 해의 주요 대학 학자금 발표를 살펴 보면, 이러한 추세는 여전히 수그러지지 않고 현재 진행형인 분위기이다. 2016-17년 학비와 기숙사비 등을 포함한 전체 비용을 살펴 보면, 하버드 대학은 학비 $49,480을 포함해 $68,230 (이 대학은 항공료를 적시하지 않았지만, 하버드 대학의 경우를 비교해 보면 항공료 포함의 경우는 $74,000여 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필라델피아의 유펜 대학은 $51,464의 등록금을 포함해 총 경비 $69,340을 기록했다. 공립 대학인 버지니아 대학의 경우도 타주 학생들에게는 총 비용을 $61,202로 잡아 발표했으니 공, 사립을 막론하고 정말 대학 졸업하기 위해 드는 비용은 무시무시한 액수라 할 수 있다 (하버드, 콜럼비아와 버클리 대학의 학비도 이와 비슷하며 지난호에 소개한 바 있음). 어떤 지인은 이 말을 듣더니, “아니, 유덥을 보내든지, 아니면 차라리 우리 애 대학 보내지 말고 그냥 조그마한 가게라도 하나 내주는 것이 맞는 계산 아니야”라며 인상을 쓰신다.

이러한 이유있는 걱정을 고려하여 몇 주전부터 우리 한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학비 부담이 거의 없는 명문 대학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호에는 이번호에는 소규모 크리스챤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인 Barclay College와 College of the Ozarks 소개한다.

미 중서부 캔사스 주의 하비랜드에 위치한 바클리 대학은 1917년에 설립된 퀘이커계통의 기독교 대학으로 입학하는 학생 모두에게 등록금 전액을 ($12,500 상당)을 지급한다. 기숙사 비나 책값 등의 나머지 비용은 FAFSA(무료 연방 학자금 보조 신청서)를 제출하면 학생 가정의 경제 능력에 따라 적절하게 재정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이 대학은 전체 학부 학생 수가 240여명에 불과한 아주 소규모 대학으로 기독교적인 생활 방식과 봉사, 그리고 리더쉽을 익히는 것을 강조하는 대학이다. 이 대학은 경영학, 신학, 기독교 초등 교육, 선교 (특히 간호학과 연계한), 청소년 사역 등등의 분야에서 학사 학위를 제공하는데, 입학에 필요한 조건이 그리 까다롭지는 않은 편이다. SAT의 경우 쓰기 분야에서 최소 500점을 받으면 되고(아직 개정된 SAT의 최소 성적을 업데이트 하지는 않았음), ACT를 치를 경우에는 영어 분야에서 18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고교 내신 성적은 2.3 이상이면 지원 자격이 된다. 이 대학의 입학 사정에서 중요한 비중은 신앙 고백서와 추천서이며, 작년의 경우 지원자 대부분이 합격한 것으로 나타난다. 남여의 비율은 거의 반반이며 대부분은 백인 학생들이고 아시아계 학생은 아주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크리스챤 리버럴 아츠 대학인 오자크 대학은 1906년에 장로교 목사인 James Forsythe에 의해 설립된 보수 기독교 대학으로 미조리 주의 포인트 룩아웃 지역에 위치해 있다. 설립 당시에는 이 지역의 가난한 학생들에게 무료로 고교 과정의 교육을 제공하고 그 댓가로 노동을 함으로서 학교의 재정을 꾸려가는 형태였다. 1950년대에 들어와 고교 무상 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이 대학은 2년제 대학으로 바뀌었고, 나아가 1965년에 이르러 4년제 대학으로 발전했는데, 학생이 노동을 제공함으로서 학비를 면제받는 전통은 아직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즉, 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학생의 가정이 재정 지원을 필요로하는 경제적 소수자임을 증빙하는 것이고, 입학 후에는 일주일에 15 시간을 일함으로서 등록금을 탕감해주는 근로 장학금(연간 약 $18,300 상당)을 받는다. 이러한 연유로 이 대학은 ‘Hard Work U’라는 별명을 갖고 있고, US News & Report가 매년 선정하는 “등록금 대비 최고의 대학 (#1 Great School for Great Price)”에 이름을 올리며, 프린스턴 리뷰가 매년 발표하는 “가장 건전한 대학”의 명단의 윗자리를 항상 차지하는 대학으로 유명하다.

이 대학은 미조리, 아칸사, 캔사스 등의 한정된 지역의 주민들에게 입학의 프라이오리티가 주어지지만 다른 지역의 학생들에게도 입학을 제한적이나마 허용한다 이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교 성적이 3.0 이상에 학년 석차가 중간 이상이어야 하며, ACT에서 20점 이상을, SAT에서는 950 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그에 더해 추천서 두통과 인터뷰가 필수이며, 무료 연방 재정 지원서 (FAFSA)를 2월 중순까지 제출해야 한다.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는 위의 사항들에 더해 TOEFL 성적이 550점 이상 (IBT 80점) 을 받아야 지원 자격이 주어 진다.

이 대학은 40여개의 학과에 1,400여명의 학생이 재학중인데, 이 학교의 인기 학과들은 비지니스, 교육, 형사 사법학 (criminal justice) 등이고, 보통 4,000여명이 지원해 300-350여명이 합격하므로, 약 10퍼센트 미만의 아주 낮은 합격율을 보여 준다. 이 대학도 위의 바클리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부생 대부분이 백인 학생들이며, 아시아계 학생은 아주 소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