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이 (거의) 없는 대학 : 8. The U.S. Coast Guard Academy

3년전인 2009-10 학년도에는 미 전국에서 58개 대학만이 1년 총 학비가 $50,000을 넘었는데, 그 다음해에는 그 숫자가 100 학교, 작년에는 123 개 대학이, 올 해는 $60,000이 넘는 대학도 다수가 될 것이라는 통계를 대학 연감이 발표했다. 4년을 마치고 졸업하려면, 20만불이 훌쩍 넘는 비용이 든다는 계산이다. 경제가 활황이던 때에도 그랬지만, 특히 요즘같이 경기가 좋지 않은 때에는 5,6만불씩이나 되는 학비가 여간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몇 주전부터 우리 한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학비 부담이 거의 없는 명문 대학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시리즈를 시작했는데, 지난 몇 주간 각각 중부의 명문인 Berea College와 명문 조선 공학 대학인 뉴욕의 Webb Institute, 보스톤 근교의 공과 대학인 Olin College of Engineering, 필라델피아의 세계적인 음악 대학인 Curtis Institute of Music을 소개했고, 지난 이주 전부터는 미국내의 각 군 사관 학교들 중에서 육, 해, 공군 사관 학교를 간단히 소개했고, 이번주에는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를 알아 본다.

미국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 (The U.S. Coast Guard Academy)는 1876년 해밀턴 대통령 시절에 설립되었고, 1932년에는 지금의 위치인 코네티컷 주의 뉴 런던으로 자리잡았다. 다른 사관 학교와 마찬가지로 이 대학은 학비는 물론이고, 기숙사 비용등 모든 비용을 연방 정부가 부담한다. 여기에 더해, 생도들은 재학 기간 중 소정의 봉급도 받는 등 전혀 비용이 들지 않는 대학이다. 4년간의 교육을 마치면, 이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후에는 무상 교육의 댓가로 최소 5년간 의무 복무 기간을 갖게되는데, 학사 학위를 받은 후 비행 교육이나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에는 의무 복무 연한이 늘어난다.

다른 사관 학교들과는 마찬가지로,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보면, 모든 지원자는 입학하는 해의 7월 1일을 기준으로 최소 만 17세 이상 23세 미만이어야 하며, 미혼이고 임신 상태가 아니며, 법적으로 어떤 자녀도 부양하는 책임이 없는 사람에 한한다. 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다른 사관 학교들의 경우와는 다른데, 이 학교는 국회의원이나 정치가들의 추천서 대신 고교 교사(수학 또는 과학, 영어 또는 역사, 체육 교사 또는 운동팀 코치, 카운슬러)들로부터 각 한통씩 도합 4통의 추천서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 이외에, 고교 성적표, 체력 검사 결과 (Physical Fitness Examination)와 국방부 산하 의료 기관이 작성한 건강 진단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덛붙여, 인터뷰는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강력하게 권장되는 것으로, 인터뷰어와의 대화를 통해 우리 한인 사회에 잘 알려 지지 않은 이 학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학업 능력에 더해 체력과 건강 상태, 그리고 명예를 중시하는 태도가 중시되는 대학이기에 지원자가 학교 성적은 물론이지만 고교 재학 중 보이 스카웃, 걸 스카웃, JROTC나 Civil Air Patrol등의 활동을 하고 이글 스카우트나 골드 어워드를 받은 것에 더해, 여타 특별활동에서도 지도력을 발휘한 기록이 있는 학생들이 입학 전형시에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1년부터는 미 시민권자가 아닌 외국인 학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해 연간 5명 정도를 선발하는데, 내국인 학생의 경우와 비슷한 자격 조건이외에 TOEFL 시험에서 560점 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영어 구사 실력을 보여야 한다.

이 대학은 지원시에 조기 전형과 정시 전형의 두가지 다른 입학 사정 방식을 적용하는데, 조기 전형의 경우 11월 1일에 마감하고 1월 20일까지 합격자를 발표하는데 반해, 정시 전형의 마감일은 2월 1일이고 4월초에 합격 여부를 알려 준다. 조기 전형에서 총 합격자의 40-60%를 선발하므로, 조기 전형이 유리한 측면이 있다. 또한, 이 대학이 운용하는 조기 전형은 합격이 되어도 꼭 등록할 필요는 없는 얼리 액션 (Early Action) 제도이므로 이 대학이 제 1지망 대학일 경우에는 조기 전형으로 지원하기를 추천한다.

이 사관 학교는 미국의 사관 학교들 중 가장 규모가 작아 전 학년 생도의 숫자가 천 여명에 불과하므로 입학이 쉽지 않다. 작년의 경우 4,000여명이 지원해 약 10%인 400여명이 합격되었는데, 이 중 290명이 등록을 한 바 있다. 이들의 SAT 성적 평균 점수는 육사나 공사와 비슷하고 해사보다는 조금 낮은, 독해가 620점, 수학이 660점이었다. 또한 합격자 중간 50% 그룹의 점수대는 독해와 수학 점수를 합쳐 1600점 만점에 1230에서 1350점 사이로 발표되었고, 시험을 몇번을 보았던지 상관하지 않고 각 분야의 최고 점수만을 계산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