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이 (거의) 없는 대학: 7. The U.S. Naval Academy

3년전인 2009-10 학년도에는 미 전국에서 58개 대학만이 1년 총 학비가 $50,000을 넘었는데, 그 다음해에는 그 숫자가 100 학교, 작년에는 123 개 대학이, 올 해는 $60,000이 넘는 대학도 다수가 될 것이라는 통계를 대학 연감이 발표했다. 4년을 마치고 졸업하려면, 20만불이 훌쩍 넘는 비용이 든다는 계산이다. 경제가 활황이던 때에도 그랬지만, 특히 요즘같이 경기가 좋지 않은 때에는 5,6만불씩이나 되는 학비가 여간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몇 주전부터 우리 한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학비 부담이 거의 없는 명문 대학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시리즈를 시작했는데, 지난 몇 주간 각각 중부의 명문인 Berea College와 명문 조선 공학 대학인 뉴욕의 Webb Institute, 보스톤 근교의 공과 대학인 Olin College of Engineering, 필라델피아의 세계적인 음악 대학인 Curtis Institute of Music을 소개했고, 지난 이주 전부터는 미국내의 각 군 사관 학교들 중에서 육군 사관 학교와 공군 사관 학교를 간단히 소개했고, 이번주부터는 바다와 연관이 있는 나머지 사관 학교들인 해군 사관 학교, 해양 사관 학교와 해양 경비대 사관 학교를 알아 본다.

미국 해군 사관 학교 (The U.S. Naval Academy)는 1845년에 당시의 해군 장관이던 조지 밴크로프트에 의해 메릴랜드 주의 애나폴리스에 설립되었다. 다른 사관 학교와 마찬가지로 이 대학은 학비는 물론이고, 기숙사 비용등 모든 비용을 연방 정부가 부담한다. 여기에 더해, 생도들은 재학 기간 중 소정의 봉급도 받는 등 전혀 비용이 들지 않는 대학이다. 4년간의 교육을 마치면, 이학사 학위를 받고 해군 소위 또는 해병대의 소위로 임관되는데, 졸업후에는 무상 교육의 댓가로 최소 5년간 의무 복무 기간을 갖게 된다.

육사, 공사와 마찬가지로, 해사에 지원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보면, 모든 지원자는 해사에 입학하는 해의 7월 1일을 기준으로 최소 만 17세 이상 23세 미만이어야 하며, 미혼이고 임신 상태가 아니며, 법적으로 어떤 자녀도 부양하는 책임이 없는 사람에 한한다. 이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고교 수강 과목은 최소한 영어, 수학 각 4년, 화학과 물리를 포함하는 과학 최소한 2년, 세계사와 미국사를 포함한 사회 과목 최소 2년, 외국어 2년에 더해 1년간 컴퓨터 관계 수업을 듣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입학 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소셜시큐리티 번호가 있어야 하며, 예비 원서(Preliminary Application)를 기입해 제출하는 것인데, 단, 해사에서 진행되는 여름 세미나에 참석하는 지원자는 이 예비 원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이것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고교의 ETS code, 재학중인 고교 학년 석차, 선거구명, 우편번호+4자리 숫자와 SAT/ACT 또는 PSAT의 성적이 필요하다. 이 대학은 먼저 원서를 접수시키는 학생에게 먼저 결과를 발표하는 롤링 입시 제도를 사용하기에 일찍 원서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예비 원서를 제출하면 입학 사정 위원회가 내용을 검토하여 통과된 학생들에게는 7월부터 지원 유자격자임을 알리는 편지 (Candidate Information Letter)를 보내 공식적인 지원자격자임을 알려 주며, 이것을 받은 지원자는 온 라인 입학 원서 양식을 작성하여 한달 이내에 접수시키는 것이 좋다. 이 편지를 받으면, 인터뷰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이 인터뷰는 모든 지원자에게 필수이다. 또한, 다른 사관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신체 검사(Medical Examination)와 체력 검사 (Candidate Fitness Assessment)의 결과에 따라 합/불합격이 결정되는데, 후자는 1960년대 한국의 체력장에서 테스트하던 것과 거의 비슷한 다음의 6개 종목들을 평가한다. 1) 지원자가 앉은 자세에서 농구공 멀리 던지기, 2) 남자의 경우 턱걸이, 여자의 경우는 오래 매달리기, 3) 팔굽혀 펴기, 4) 오래 달리기 (1 마일), 5) 셔틀 런 (30 피트 정도의 거리를 빠르게 오가는 테스트), 6) 윗몸 일으키기. 이 중, 팔굽혀펴기는 남자 지원자의 경우, 2분에 최소 40회, 여자의 경우 18회를, 윗몸 일으키기는 남녀 공히 2분안에 최소 65회를 기록해야 한다.

이에 더해, 다른 사관 학교들에서처럼 후보 지명 (nomination)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일반 지원자의 경우는 상, 하원 의원이나 부통령 등으로부터, 군인 가족 지원자의 경우에는 해당 부대의 책임자 등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아 제출해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11학년 봄부터는 추천서 신청등의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모든 서류와 신체 검사및 체력 측정과 인터뷰 결과가 3월 1일까지 접수 완료되면, 심사후 빠르면 9월부터 시작해 늦어도 4월 15일까지는 합격자를 발표하는데, 대부분은 3월 중에 지원자에게 통보된다.

작년의 경우 14,652명이 지원해 약 9.8%인 1,426명이 합격되었는데, 이 중 1,229명이 입학을 한 바 있다. 이 중 여학생 비율이 19.2%, 마이너리티 합격자가 36%였다. 이 신입생들의 고교 석차는 52%가 상위 10%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SAT 성적 중간 점수는 육사나 공사보다 부문별로 각각 20~40여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독해가 655점, 수학이 680 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