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조기 전형

지난 8일부터 이번 주 15일까지 대부분의 대학들이 조기 전형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1월 1일 또는 11월 15일까지 원서를 제출한 학생들에게 12월 중순에 결과를 알려주는 조기 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은 안도와 환희의 기쁨을 누리며, 포근한 겨울 방학에 들어가는 반면, 조기 전형에서 합격하지 못했거나 조기 전형으로 지원을 하지 않은 학생들은 대부분 1월 초가 마감인 정시 모집을 준비하며, 숨가쁜 겨울 방학을 맞이한다.

그렇다고 조기 전형이 완전히 끝난 것은 물론 아니다. 많은 리버럴 아츠 대학들의 경우, 일, 이차로 두번의 조기 전형을 시행하며, 근래에는 1월 1일경에 원서 접수를 마감하고 2월 중순에 합격자를 발표하는 2차 조기 전형 (또는 early decision II라고도 함) 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종합 대학들의 숫자도 많이 늘어나는 경향이다.

이 대학들이 두번의 조기 전형 모집을 하는 이유는 명백하다. 미국 대학들이 현행의 복수 지원을 허용하는 한, 정시 전형의 경우, 복수의 대학에 합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어떤 대학의 합격자들이 동 대학에 실제로 입학하는 비율을 정확히 가늠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합격할 경우 해당 대학에 필히 등록을 해야하는 얼리 디시전의 경우에는 합격자 거의 대부분이 해당 대학에 입학하므로, 등록율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기에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학교들의 숫자가 점차 늘어가는 경향이다.

이 제도를 사용하는 대학들 중에서, 작년에 처음으로 2차 조기 전형을 도입한 종합 대학인 동부의 뉴욕 대학과 오랫 동안 이 제도를 사용해 온 서부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인포모나 대학의 조기 전형 입학 안내문을 구체적으로 비교해 살펴봄으로서 제 이차 조기전형과 조기 전형의 장단점에 대해서 소개한다.

1. Pomona College의 조기 전형 입학 안내문 요약 : “포모나가 확실하게 제 1지망 학교라는 확신이 있는 경우, 얼리 디시전으로 지원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것은 고교 시니어 초반에 대학 선택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에 여러 학교에 지원서를 보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게 해 줍니다. 이 제도는 합격하면 꼭 입학을 해야하는 제도임을 명심해야하며, 단 한 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합격한 경우에는 다른 학교에 이미 제출한 원서들을 철회하고 새로운 대학에 지원이 불가합니다.”

1) Early Decision I (지원 접수 마감일: 11월 8일): 포모나 대학은 두가지 방식의 수시전형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 방식의 접수 마감일은 11월 8일이며, 합격자 통보는 12월 15일 경에 행해 지는데, 금년의 경우에 입학여부의 통보는 2012년 1월 1일까지 해야 한다.

2) Early Decision II (지원 접수 마감일: 12월 28일): 이 방식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최우선 대학의 결정이 늦어졌을뿐 아니라 12학년의 첫 학기 성적이 우수해 전형에 포함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적당한 방식입니다. 접수 마감일은 12월 28일이고 합격자 통보일은 2월 15일 경인데, 3월 1일까지는 입학여부를 학교에 통보해야 합니다.

2. New York University의 조기 전형 입학 안내문 요약 : “많은 학생들은 얼리 디시전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기가 더 쉽다고들 합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합격자들의 모든 점수 (GPA, SAT, 학년 석차 등등)는 정시와 조기 전형의 경우 거의 동일합니다. 단지 조기 전형에는 소수의 자격자들이 지원하는 관계로 지원자 대비 선발 비율이 높은 것 뿐입니다 (작년의 경우: 정시 30%, 조기 39%).”

1) Early Decision I (지원 접수 마감일: 11월 1일): 뉴욕 대학 역시 두가지 방식의 수시전형을 채택하고 있다. 이 방식의 접수 마감일은 11월 1일이며, 합격자 통보는 12월 15일 경에 행해 지는데, 금년의 경우에 입학여부의 통보는 2012년 1월 15일까지 해야 된다.

2) Early Decision II (지원 접수 마감일: 12월 28일): 포모나와 마찬가지로, 이 방식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최우선 대학의 결정이 늦어졌을뿐 아니라 12학년의 첫 학기 성적이 우수해 전형에 포함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적당한 방식이다. 접수 마감일은 동 대학의 정시 모집 마감과 같은 1월 1일이고 합격자통보일은 2월 15일 경인데, 3월 15일까지는 입학여부의 통보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