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에세이 1: UW Personal Statement

대입 에세이 1: UW Personal Statement

10주나 되는 여름 방학이 시작될 무렵엔, 부모님이나 자녀들 모두가 “이번 여름에는 꼭 무언가 기억에 남고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지”하며 입술을 꼭 다문 적이 있을 것이다. 적어도 방학 후에 12 학년이 되는 자녀들은 주먹을 불끈 쥐며 자세를 가다듬은 기억이 있으리라. 이제 그 긴 방학도 늦여름 오후의 김빠진 햇살처럼 힘을 잃어가고, 벌써 다음 주에는 대부분의 학교들이 개학을 한다.

특히, 방학전에 대입 에세이를 개학전에 마쳐 놓아야지 계획했으나 아직 시작도 못한 대부분의 고등학교 시니어들에게 이 시점은 온몸의 힘이 빠지고 괜시리 자신이 없어지는 그런 때이다. 이 때쯤이면, 대입에 요구되는 학교 성적이나 과외활동 등은 거의 결정된 것이나 진배없지만, 아직 대입 원서에 첨부하는 에세이와 표준 학력 고사인 SAT/ACT는 더 증진시킬 수 있는 시간이 남아 있기는 하다. 하지만, 긴긴 방학을 유용하게 보내지 못한 경우에는 참 답답한 때이다. 어제 UW을 지원하려는 한 녀석이 사무실로 찾아왔다. 머리를 귺적이며, “선생님, 유덥 에세이 제목들이 나왔나요. 찾기가 힘드네요.” “인석아 지난 4,5년간 유덥은 계속 같은 제목들을 사용해 왔고, 이번 2011년도 마찬가지야. 웹 사이트에 나와 있잖아.” 한마디 붙이는 것을 잊지 않는다 “방학이 아직 며칠 남았으니 초고라도 한 번 잡아봐라.” 남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많은 우리 자녀들의 처지이다. 이런 시니어들을 위해 지난 주까지 SAT/ACT 준비 요령등을 살폈고, 다음 몇주간은 우리 지역에 거주하는 한인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University of Washington을 비롯한 주내 주립대학들과, University of California, 또는 몇몇 동부 대학들의 에세이 제목과 좋은 에세이 쓰는 요령등을 소개한다.

올 해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은 에세이 제목들은 변함이 없지만, 원서 접수 마감일이 한 달 가량이나 앞당겨 졌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준비 기간이 더 짧아졌다는 이야기다. 워싱턴 대학은 일반 지원자들에게 두 편의 에세이(UW은 이것을 Personal Statement라고 부름)를 써서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Honor Program 지원자는 여기에 더해 두편을 더 써야 하는데, 다음 주에 다룰 예정이다. 첫째 에세이는 500내지 650단어의 길이(더블 스페이스로 2장 좀 안되는 길이)로 다음의 두 주제중 하나를 선택해 써야 한다:

1) 당신의 가족들의 경험이나 살아온 여정이 어떻게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당신이 공부하려는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 도전이 되고 기회를 부여했는 지에 대해 써 보시요 (Discuss how your family’s experience or cultural history enriched you or presented you with opportunities or challenges in pursuing your educational goals).

2) 당신의 심성을 보여 주는 또는 그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된 경험을 잘 나타내는 당신의 삶의 한 부분을 이야기해 보시요 (Tell us a story from your life, describing an experience that either demonstrate your character or helped to shape it).

첫번째 주제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로 풀어 보거나, 상상의 나래 속에서 경험을 문학적으로 재해석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두번째 주제의 경우에는 경험이 매우 광범위한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 유덥 관계자의 설명이다. 즉, 그 경험은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과의 만남일수도, 가족 행사, 또는 자신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어떤 사소한 것일 수도 있다고 한다.

다음에는, 주어진 두개의 주제중에서 하나를 골라 250에서 500단어 내외의 짧은 글을 쓰도록 되어 있다:

1) 우리 워싱턴 대학은 문화적 배경이나 경험 또는 관점의 측면에서 다채로운 학생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한다. 당신은 이 커뮤니티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겠는가?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eeks to create a community of students richly diverse in cultural backgrounds, experiences, and viewpoints. How would you contribute to this community?)

2) 문화 차이나 문화적 무감각을 경험하거나 목도한 적이 있다면,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웠는 지에대해 써 보시요 (Describe an experience of cultural difference or insensitivity you have had or observed. What did you learn from it?)

주제 2번의 “문화”는 포괄적인 사항을 의미한다. 즉, 인종, 관습, 가치, 또는 사상등, 그 지원자가 대학에 와서 다른 학생들과 나눌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벨뷰 eWay Learning Center 민명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