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지원 에세이 1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가장 바쁜 때가 요즘이다. 11월 1일에 몇몇 대학들의 수시전형 1차가 마감이었는데, 일광절약 시간을 적용해 한 시간을 번 것이 고마워 안도의 한숨을 쉬는 어느 지원자를 보고 안스럽기도한 반면, 그 게으름에 쯧쯧 혀를 찬 기억이 새롭다. 원서 마감은 바로 코앞에 다가왔는데, 가장 시간이 걸리는 에세이는 아직 완성이 안되었고 속절없이 시간은 지나가고…. 지난 여름 방학이 시작될 때, 아니 매여름마다, 이제 곧 시니어가 되고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게될 학생들에게 지원할 대학의 에세이 제목을 파악해서 에세이의 초고라도 만들어 보라고 조언을 했다. 시간이 많이 남은 것 같지만 곧 여름이 지나고 원서마감일이 도둑처럼 찾아올 것이라는 이야기와 함께 진지한 표정을 지었었다. “아이 그럼요. 선생님, 걱정 마세요. 시간이 이렇게 많이 남았는데, 뭘하겠어요.”라고 으시댄 녀석이 한시간을 벌었다고 좋아라하다니. “요 녀석을 그냥”하며 꿀밤을 한 대 먹여 주었다.

11월 15일에 또 다른 대학들의 수시전형 마감이 있고, 11월 말에는 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 대학들이, 하버드를 비롯한 많은 사립 대학들이 1월초를 앞뒤로 해서 원서 접수를 마감한다. 워싱턴 주내의 주립 대학들은 University of Washington이 1월 15일 (12월 1일이 장학금이나 Honor Program 지원자 마감일이다), Washington State University가 Honor또는 장학금 지원 마감이 1월 31일, Western Washington University가 3월 1일 (장학금 지원자, 1월 31일)로 접수를 마감한다. 이 학교들에 지원하는 학생들도 여름에 이미 시작을 하지 않았다면 좋은 에세이를 써서 제출하기에 결코 많은 시간이 남은 것이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각 대학의 에세이 주제들을 살펴 보는 시리즈를 몇주동안 진행하는데, 공통 원서, UC 원서, 워싱턴 주내 대학들의 에세이 주제들을 차례로 소개한다.

몇주전에 소개한 것처럼, 소위 입학 경쟁이 아주 심한 명문 대학들의 대부분은 공통 원서 (Common Application)를 사용한다. 다행스럽게도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들의 대부분이 이 공통 원서를 받는 경우에는 그래도 좀 낫다. 몇 대학을 지원하더라도 공통 원서가 정해 놓은 주제를 한가지 뽑아 써서는 각 대학에 똑같은 에세이를 보내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공통 원서는 여섯개의 주제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쓰게 되어 있는데, 자유 제목도 그 중에 하나이다. 2년전까지는 5백자를 넘지말도록 길이 제한이 있었지만, 작년부터는 최소 글자수 250자만 넘겨 작성하면 된다. 하지만, 보통 대학들이 650단어(UW)에서 천 단어(UC) 정도를 최대 허용 단어수로 정하고 있기에 이 정도 내외에서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공통 원서의 주제들을 다시 한 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지금까지 당신이 겪어 온 경험이나 이룬 업적, 또는 닥쳐 본 위험 상황 중에서 어떤 것이 아주 중요했었는 지, 왜 그 경험이 중요했는 지에 대해 기술하시요. 또는 당신이 무엇이 옳은 지 판단하기 어려운 윤리적인 딜렘마에 처해 본 적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것이었고 그 영향은 무엇이었는 지에 대해서 쓰시요 ( Evaluate a significant experience, achievement, risk you have taken, or ethical dilemma you have faced and its impact on you).

2. 개인적, 지역적, 국가적, 또는 국제적으로 논쟁 거리인 문제를 선택하여 그것이 왜 당신에게 중요한 지에 대해서 쓰시요 (Discuss some issue of personal, local, national, or international concern and its importance to you).

3. 당신의 인생 여정 속에서 당신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그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요 (Indicate a person who ha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you, and describe that influence).

4.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 소설 속의 인물이거나, 역사속의 인물, 또는 창조적인 예술작품 (미술, 음악, 과학 등의)에 대해 기술하고 그 영향에 대해 설명해 보시요 (Describe a character in fiction, a historical figure, or a creative work (as in art, music, science, etc.) that has had an influence on you, and explain that influence).

5. 학문적인 관심의 폭이나 개인의 관점, 또는 인생 경험등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당신의 개인적 배경에 비추어, 당신이 우리 대학 사회의 다양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 지를 설명해 보시요. 아니면, 당신에게 다양성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한 일화가 있다면 그것에 대해 말해 보시요 (A range of academic interests, personal perspectives, and life experiences adds much to the educational mix. Given your personal background, describe an experience that illustrates what you would bring to the diversity in a college community, or an encounter that demonstrated the importance of diversity to you).

6. 자유 제목 (Topic of your choice).
위의 여섯가지 주제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에세이를 작성하고, 그글들을 책상설합 속에 묵혀 두고 얼마 후에 다시 꺼내 읽어 보면, 한 때 그럴듯했던 내용들이 다른 시간에 보면 가끔은 유치하게 다가오는 수가 많다. 몇번 고쳐 보고 아는 선배나 선생님등에게 보이고 첨삭을 받으며 익히면 좋을 것이다. 오래된 와인이 깊은 맛이 있지 않은가?

[ 벨뷰재능교육 민명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