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줄이면서 은퇴 생활비 조달하는 방법

은퇴를 한 사람들은 필요한 생활비를 어떻게 마련할까요. 첫번째 소득 소스는 ordinary income 으로 간주되는 일반 소득 그러니까 소셜연금이나 이자 수입 그런 거겠죠. 이것만 같고 부족하다 그럴 때는 파트타임 일을 할 수도 있겠고 아니면 부동산 임대 수입으로 생활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이런 소득들은 그런데 세금 측면에선 모두 ordinary 인컴으로 간주가 됩니다. 소득이 많다면 최고 37% 까지 세금을 내야 할 지도 모른다 그런 뜻이죠.

다른 소득은 없고 소셜연금만 받고 있다 그렇다면 어떨까요. 그럴 땐 물론 세금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그런 경우라면 과세소득이 제로로 잡히게 되니까요. 하지만 그것만 갖고 생활 하는건 쉽지 않을 겁니다. 금년 4월 기준 월 평균 소셜연금은 1600 달러를 약간 넘는 수준에 불과하다니까요.

다른 소득원을 준비해 놓지 않았다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받겠죠. 그래서 IRA 나 401k 아니면 403b 같은 Tax Deferred Account 들을 이용해서 돈을 모으기도 합니다. 이런 계좌를 이용하면 넣은 돈만큼 소득에서 빼주고 또 계좌 내에서 자라난 증식 부분, 여기 대해서도 찾을 때까지 세금을 내지 않고 돈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이런 계좌들도 단점은 있습니다. 돈을 찾을 때는 ordinary tax rate 에 따라 세금을 내야 하니까요. 그래서 Roth IRA 나 Roth 401k 같은 tax free 계좌들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돈을 넣을 때는 소득공제 혜택이 없지만 나중에 찾을 때 전액 면세란 혜택을 받으니까 세금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거겠죠.

하지만 꼭 세금 혜택이 있는 계좌들만 이용할 수 있는건 아니죠. 택스 혜택과는 상관없이 주식이나 뮤추얼펀드를 이용해서 투자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부동산이나 다른 자산들에 투자를 하는 식으로 돈을 모은 다음에 필요한 돈을 꺼내 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돈을 모았을 때 장점은 일반 세율보다 낮은 양도소득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고 37% 세율이 적용되는 일반 소득과는 달리 롱텀 캐피탈게인은 15% 세율이 보통이고 혹시 소득이 많다 그럴 경우에만 20% 세금을 내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소득이 일정 금액 미만이다 그럴 땐 제로 퍼센트 세율 즉 세금을 한푼도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보면 싱글인 경우엔 과세소득이 $41,675 미만일 때 그리고 부부 합동 보고를 한다면 소득이 $83,350 미만이다 그럴 때는 롱텀 캐피탈 게인에 대해선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니까요.

롱텀 캐피탈 게인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일년 이상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엔 주의해야 합니다. 일년 미만 갖고 있던 자산을 처분해서 이익을 얻었다 그럴 땐 short term capital gain 이라고 해서 일반세율이 적용되니까요.

어쨌든 이런 네가지 소득 소스를 적절히 이용해서 돈을 꺼낼 수 있다면 세금 부담을 늘리지 않고서도 필요한 생활비를 조달하는건 물론 경우에 따라선 세금을 한푼도 안 내는 것도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인캄 소스를 arrange 하면 세금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느냐 이걸 몇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살펴 보겠습니다.

그러려면 몇가지 가정들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tax deferred account, tax free account, taxable account, 이 세 계좌에 각각 60만 달러 씩 있다 그리고 소셜시큐리티는 월 2천달러를 받을 수 있고 taxable account 에 있는 본전, cost basis 는 $200,000이다 이렇게 가정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변수가 있습니다. 소셜연금을 언제부터 받느냐 바로 그겁니다. Full Retirement Age 때 받느냐 아니면 일흔 살이 되어서 받느냐에 따라 세금 계산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그래서 시나리오는 크게 두가지로 먼저 나눠 봤습니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소셜연금 받는건 70세까지 미루고 생활비는 그동안 투재해 놨던 세 계좌에서 꺼내 쓰는 거고 두번째는 소셜연금을 받으면서 돈을 세 계좌에서 꺼내 쓴다 이렇게 말입니다.

그 다음 이 두 시나리오를 생활비를 Tax deferred account, tax free account, taxable account 세 계좌에서 똑같이 꺼내 쓰는 케이스, 모두 tax deferred account에서 꺼내 쓰는 케이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taxable account 에서 꺼내 쓰는 케이스 이렇게 세가지로 세분 했습니다.

첫번째 케이스는 소셜연금을 받지 않고 필요한 생활비 $72,000 를 세 계좌에서 $24,000 씩 꺼내는 경우죠. 이 경우엔 얼마가 소득으로 잡히고 또 세금으론 얼마를 내야 할까요. 결과부터 말씀 드리면 소득세 보고를 할 때 잡히는 소득은 4만 달러입니다.

이 4만 달러가 어떻게 계산됐냐 하면 tax deferred 계좌에서 꺼낸 $24,000 에다 taxable 계좌에서 꺼낸 $ 24,000 의 2/3, $16,000 를 합한 금액입니다. $8,000 는 본전을 찾은 거니까 소득으로 잡아선 안되고 또 Tax free account 에서 꺼낸 $24,000 은 전액 면세죠. 그래서 카운트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tax deferred account에서 꺼낸 $24,000 은 전부 ordinary income 그리고 taxable account 소득 $16,000는 롱텀 캐피탈 게인 입니다. 그래서 내야 할 세금은 제로가 됩니다. 4만 달러 소득에서 65세가 넘은 부부 납세자가 클레임할 수 있는 standard deduction, $27,800 을 빼면 $12,200 가 과세 소득이지만 롱텀 케피탈 게인 택스 브라켓이 적용되어서 세금을 한푼도 안내는거죠.

두번째는 필요한 생활비를 전부 tax deferred 계좌에서 꺼내는 케이스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72,000 가 전부 고스란히 소득으로 잡히고 그래서 세금도 $4,909 를 내야 합니다. 꺼낸 돈이 전부 일반 소득으로 잡히게 되니까요.

세번째 케이스는 생활비 $72,000를 모두 taxable account에서 꺼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 소득은 하나도 없게 되고 $48,000 만 롱텀 캐피탈 게인으로 잡히게 됩니다. 하지만 세금은 한푼도 내지 않습니다. 첫번쨰 케이스와 똑같이 소득이 $83,350 미만이죠. 그래서 0%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시나리오 중 첫번째 케이스는 소셜연금 $24,000 을 받고 모자라는 돈 $48,000 를 세 어카운트에서 $16,000 씩 꺼내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소셜연금 $24,000 중에서 $3,334, IRA 에서 꺼낸 $16,000 가 일반 소득으로 잡히고 taxable 계좌에서 꺼낸 $16,000 의 2/3는 롱텀 캐피탈 게인 소득이 됩니다. 그러나 세금은 롱텀 캐피탈 게인 브라켓이 적용되어서 제로가 됩니다.

소셜연금 받는 돈 $24,000 를 제외한 나머지 $48,000 를 tax deferred 계좌에서 꺼낸다면 어떻게 될까요. 세금 측면에선 매우 불리한 결과가 나옵니다. 소셜연금 받는 것 중 $19,600 이 소득으로 잡히면서 과세소득이 $39,800 로 올라가게 되고 그래서 세금도 $4,381을 내야 하니까요.

Tax deferred 계좌 대신 모자란 돈 $48,000을 taxable 계좌에서 꺼내면 어떨까요. 이렇게 한다면 소셜 연금 중 $9,400 만 소득으로 잡은 다음 롱텀 캐피탈 게인 브라켓을 적용하게 되니까 세금을 한푼도 안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여섯가지 케이스를 살펴 본 후 끌어낼 수 있는 결론은 뭘까요? 그건 필요한 돈을 어떤 방식으로 꺼내냐에 따라 세금 차이가 많이 난다 그겁니다. 예를 든 케이스에선 $72,000 생활비라고 봤지만 그것보다 더 많이 필요하다 그럴 땐 세금 차이가 더 커지겠지요.

소셜연금이 세금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또 계좌 밸런스엔 어떤 영향을 미칠 거냐 이것도 꼭 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비 $72,000 를 전부 tax deferred 계좌에서 꺼내는 케이스 그러니까 시나리오 1의 두번째 케이스죠. 그럴 때는 $4,909 세금을 내야 하지만 소셜연금을 받으면서 모자라는 $48,000 은 tax deferred 에서 꺼낸다 그럴 땐 세금이 $4,381입니다.

$528 세금 차이가 나지요. 그럼 소셜연금을 받으면서 tax deferred 계좌에서 꺼내는게 더 낫다 그렇게 봐도 될까요? 그건 아닐 것 같습니다. 70 세가 되기 전에 소셜연금을 받는다는 건 해마다 8% 씩 올라가는 연금 인상을 놓치게 된다 그런 뜻이니까요.

그리고 tax deferred 계좌 보다는 taxable 계좌에서 꺼내는게 더 낫다 그러는 것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Cost basis 가 얼마냐에 따라 다른 결론이 나올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1년 미만 담가뒀던 자산을 판다 그럴 땐 롱텀 캐피탈 브라켓 이용을 할 수가 없을 테니까요.

결론은 은퇴 자산 중에서 어떤 식으로 돈을 꺼내 쓰느냐를 조정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래서 소셜 시큐리티 연금을 언제 받느냐 이것도 꼭 검토해 봐야 한다, 그리고 롱텀 캐피탈 게인 택스 브라켓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선에서 Tax Deferred 계좌와 Taxable 계좌에서 골고루 돈을 꺼내 쓰는게 좋겠다,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세금 줄이면서 은퇴 생활비 조달하는 방법|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