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철회계사 –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어떤 식으로 계산될까

은퇴를 하면 대부분 소셜연금을 받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건 아니고 적어도 40쿼터 그러니까 10년은 일을 해서 크레딧을 쌓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일을 했다고 해서 다 카운트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쿼터 당 $1,470은 벌어야 한 크레딧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파트타임으로 잠깐 일했다면 못 받는 경우도 생길 지 모릅니다.

​하지만 일년에 $5,888만 벌면 되니까 맞추는게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미니멈만 맞추면 되겠다 그렇게 생각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긴 해도 액수가 아주 적을 테니까요.

딱 10년 동안만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냈다? 그럴 땐 어떻게 될까요. 그때도 많이 못 받습니다. 소셜연금은 과거 35년 동안 번 소득을 보고 받을 수 있는 액수가 결정되는데 25년 간 소득이 제로로 잡혔다면 액수가 많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소득이든지 다 크레딧을 받는다 그렇게 생각하셔도 곤란합니다.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내야 하는 근로소득, 이걸로만 연금액수를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이자나 배당소득 아니면 임대소득 같은 비근로소득은 아무리 많이 벌어도 소셜연금을 계산할 때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죠.

어쨌든 많이 벌고 택스도 많이 냈다면 연금액수는 늘어 날 겁니다. 다만 무한정으로 늘어 나지는 않습니다. 소셜 시큐리티 택스가 부과되는 리미트를 초과해서 번 소득, 이건 카운트 해주지 않으니까요.

이 리미트는 지난 35년 동안 계속 상향 조정되어 왔습니다. 1937년 처음 소셜시큐리티가 시작됐을 땐 3천달러 소득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던게 금년 2021엔 소득 $142,800까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임금도 계속 올랐고 또 소셜연금 기금을 늘리겠다는 그런 정책적 고려도 반영된 결과겠죠.

그러니까 20만달러를 벌었다 해도 소셜연금을 계산할 땐 $142,800 를 초과한 57,200 달러에 대해선 아무런 크레딧을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다만 맥시멈 이상으로 벌었고 세금도 맥시멈 냈으니까 연금 계산할 때 많이 유리해졌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재 소득과 과거 소득은 파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물가 수준이 다르니까요. 또 젊었을 때 보다는 나이 든 다음 받는 봉급이 훨씬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점들은 연금 계산할 떄 어떻게 반영되는 걸까요.

당국에 따르면 그건 AIME, Average indexed monthly earnings이란 걸 통해서 반영 시킨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해당 납세자의 과거 소득 중 소득이 제일 많았던 35년 치 소득을 현재 소득으로 전환시킨 다음 그걸 420 (35 X 12) 으로 나눠서 구한게 AIME입니다.

그러나 AIME을 구했다고 해서 다 끝난 건 아닙니다. AIME은 지난 35년 간 들쑥날쑥했던 소득을 스무스하게 해 준 것에 지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다른 단계, Primary Insurance Amount, PIA 즉 연금 액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구하는 과정을 다시 밟아야 합니다.

PIA는 AIME을 똑같은 베네핏 퍼센테이지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대신 3단계로 구분해서 차등 적용해서 구합니다. 이렇게 다른 베네핏 퍼센테이지가 적용되는 변곡점 즉 bending point라고 하는데 첫번째 밴딩 포인트는 금년엔 996달러 그리고 6002달러가 두번째 포인트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PIA 중 처음 996달러에 대해선 90%, 997달러서부터 6002달러까지의 브라켓에 대해선 32%, 그리고 6002달러를 넘는 부분에 대해선 15% 베네핏 포뮬라를 적용한단 뜻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고소득층보단 저소득층에게 더 많은 비율로 혜택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니까 소득이 낮을 수록 가산점이 붙는 일종의 하후상박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 맥시멈으로 받을 수 있는 소셜연금은 $3,113 이라고 하니까 이만큼 받으려면 AIME 즉 인덱스 평균 월 소득이 얼마나 되야 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996달러까지는 90% 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996 곱하기 90% 하면 $896.40이 나옵니다. 그 다음 브라켓 6002달러까지는 32%니까 계산을 하면 $1,601.92 그리고 PIA는 $3,113이니까 3113 에서 896.40에다 1601.92를 더한 액수를 빼면 마지막 브라켓에 적용된 금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

계산해 보니까 $614.70 이라고 나오네요. 이걸 15%로 나눈 다음 6002 달러를 더해주면 10,100 달러, 즉 AIME 이 이만큼은 되어야 3113 달러를 받을 수 있다, 그런 답이 나옵니다.

여기서 끌어낼 수 있는 교훈이 두가지 있습니다. 첫번쨰는 많이 벌어서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많이 내면 소셜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다, 그겁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번다고 해도 좋은 건 아니다, 앞의 예에서 봤듯이 10,100 달러 이상을 벌었다면 그건 연금을 받는데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게 두번째 교훈입니다.

그런데 본인의 AIME 이 얼마고 PIA가 얼마가 될 지 이 계산을 하는게 말처럼 쉬울까요? 아닐 겁니다. 일을 했던 기록들 예컨대 W2나 1040 신고서 이런 것들을 다 잘 보관하고 있다면 몰라도 그렇게 자료들을 잘 보관하고 있는 분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아주 드물다고 봐야 맞지 않겠습니까?

AIME을 계산하려면 필수인 인덱스 에버리지를 어떻게 찾느냐 그것도 문제입니다. 찾겠다고 마음 먹으면 물론 찾을 수야 있겠지만 꼭 그런 수고를 해야 할까요? 소셜시큐리티 당국보고 계산해 달라고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말입니다.

아니면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당국에서 제공하는 베네핏 퀵 캘큐레이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도 아주 간편합니다.

생년월일과 현재 소득을 입력한 다음 은퇴를 언제 할 것인지만 넣어주면 되니까요. 다만 이 퀵 켈큐레이터도 정확한 소득 내역을 바탕으로 계산하진 않습니다. 대충 얼마정도가 될 거다, 그것만 알려주니까 그 점엔 주의할 필요가 있긴 합니다.

더욱 정확한 결과를 알아야겠다,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소셜시큐리티에 온라인 어카운트를 만든 다음 연금액수를 알아보는게 제일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소득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수령액 계산을 해주니까 비교적 정확한 액수를 알 수 있으니까요.

소셜시큐리티 온라인 어카운트와퀵 켈큐레이터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셜연금이 얼마나 될까 궁금하다면 한번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SS Online: https://www.ssa.gov/myaccount/

SS Quick Calculator: https://www.ssa.gov/OACT/quickcalc/

[출처]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어떤 식으로 계산될까|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