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철회계사 – 401k 돈을 Roth IRA 로 옮기면 페널티 내나요?

401(k)를 Roth IRA로 바꿀 수 있는지 바꿀 수 있다면 페널티를 얼마나 내야 되는지 그리고 Roth IRA와 401(k), 동시에 만들 수 있는지, 이런 질문을 하신 분이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린다면 401(k)에 있는 돈을 Roth 로 옮기는 건 금액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페널티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59.5세 이전에 은퇴기금에서 돈을 꺼내면 물론 10% 페널티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한 은퇴계좌에서 다른 은퇴계좌로 roll over를 한다거나 또는 conversion을 할 때는 페널티가 없습니다.

Roth 로 컨버젼하는 이유는 뭘까요? 물론 찾을 때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IRA나 401(k)같은 계좌들은 세금을 내지않은 그러니까 before tax money로 불입한 계좌들이고 Roth는 after tax money로 불입한 계좌입니다.

Roth로 돈을 옮길 때 세금을 받지 않는다면 정부 입장에선 세금을 거둘 방법이 없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옮긴 액수만큼은 그 해 수입으로 잡아서 세금을 내야 한다, 이게 정부 입장입니다.

Roth 컨버젼을 하게 되면 한가지 좋은 점이 더 있습니다. 액수에 제한없이 컨버젼을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소득 제한 규정 때문에 Roth 불입을 할 수 없는 고소득층들이 그래서 이 conversion을 많이 이용하는데 그렇게 하는걸 Backdoor Roth IRA라고 하지요.

Roth와 401(k)를 동시에 할 수 있느냐? 할 수 있습니다. 401(k) 같은 직장 은퇴기금에 가입할 자격이 있다 해도 소득 제한 규정에만 걸리지 않는다면 Roth 불입을 할 수 있으니까요.

소득제한은 납세자의 filing status에 따라 다릅니다. 세금보고를 부부 합동으로 하는 경우 소득이 19만 8천달러를 넘게 되면 불입액수에 제한을 받기 시작하고 20만 8천달러를 넘으면 불입 자체가 허락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Roth 컨버젼을 할 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Roth 계좌 개설일 기준으로 5년 이내에 돈을 찾는다면 택스프리 혜택도 못받고 페널티까지 내야 할 지 모른다, 그 내용입니다.

계좌를 개설한지 5년이 안되었는데도 돈을 찾는다면 59.5세가 넘었다 하더라도 페널티를 내야 하니까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단기 목적으로 Roth 컨버젼을 하는건 그러니까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그렇게 생각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401k 돈을 Roth IRA 로 옮기면 페널티 내나요|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