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철회계사 – SBA 코로나19 재난 지원 융자

스몰비즈니스는 미국 경제활동의 45퍼센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선 스몰비즈니스들이 살아 남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에 하나 스몰비즈니스가 무너지면 경기회복은 물 건너 간 얘기가 되고 맙니다.

그래서 코로나 경기부양법, CARES 법에도 스몰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여러 조항들이 포함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SBA 재난지원 융자 프로그램들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크게 네가지인데 모두 즉각적인 현금 수혈을 통해 스몰비즈니스의 자금난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을 끄는 프로그램은 Paycheck Protection Program (PPP)과 경제손실 구호 융자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s and Loan Advance) EIDL입니다.

PPP는 스몰비즈니스들이 직원들을 계속 고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 융자 프로그램입니다. 직원 500명 미만이라면 어떤 형태의 비즈니스들이라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융자 최대 금액은 2달반 어치의 페이롤 금액과 1천만달러 중에서 적은 금액입니다.

CARES 법에 따르면 이자율은 최대 연 4% 이하라고 되어 있지만 SBA에서 4월3일 업데이트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라고 합니다.

직원들을 해고하거나 레이오프 시키지 않고 8주 동안 고용한다면 탕감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8주 기간 동안 페이롤이 25% 이상 줄어든다면 탕감 액수가 조정이 되니까 이 부분에 대해선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PPP 로 융자 받은 돈을 렌트나 유틸리티 비용으로 지불해도 탕감 받는덴 지장이 없습니다. EIDL은 매출 하락에 따른 손실 때문에 부족해진 워킹 캐피탈, 즉 운영 자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대 2백만달러까지 융자가 가능한데 30년 상환기간에 이자율 3.75%, 첫번째 상환 날짜도 융자받은 후 1년부터라니 조건도 아주 너그럽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1만달러까지의 급전 융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초에는 신청 후 3일 이내에 돈을 내준다고 알려졌지만 이 역시 신청서가 “성공적으로 접수된 후” 로 바뀌었습니다. 어쩄든 흥미로운 건 상환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PPP대출이 허락되었다면 급전 융자를 통해 받은 돈은 갚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코로나19 SBA구호 프로그램이 처음 발표됐을 때 혼동이 있었는데 그건 아마 PPP와 EIDL이 구별되지 않고 믹스되어 알려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SBA에 직접 신청해야 한다. 아니다 은행을 통해서 신청하는게 맞다, 의견이 분분했었습니다만 PPP는 SBA 융자 취급 은행 그리고 EIDL은 SBA에 직접 신청하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 두가지 말고도 SBA 구호 프로그램에는 Debt Relief 프로그램과 Express Bridge Loan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Debt Relief 프로그램은 SBA가 보증을 선 7(a) 융자에 대해 SBA가 원금과 이자를 대신 갚아 준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무기한은 아니고 기존 대출과 올 9월27일까지 나간 신규 대출에 한해서 6개월 간 내준다고 합니다.

Express Bridge Loan은EIDL 대출이 나올 때까지 긴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2만5천 달러까지 땡겨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EIDL 승인이 나고 돈을 받으면 그때 갚으면 된다고 하네요. 다만 이 프로그램은 SBA Express Lender로 지정된 은행들의 기존 고객들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고 또 모든 은행들이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말씀 드린대로 EIDL은 SBA로 신청 합니다. SBA를 방문하거나 우편 신청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게 가장 편할 것 같습니다. SBA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ovid19relief.sba.gov/#/

물론 구호 융자를 신청한다고 해서 무조건 내주지는 않을 겁니다. 사업체의 상황, 수입과 지출은 얼마이고 얼마만한 부채를 지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겠지요. 그래서 신청할 때는 필요한 서류들을 챙겨야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Business Loan Application (SBA Form 5)

· IRS Form 4506T

· Personal Financial Statements

· Copies of recent federal income tax returns

· Schedule of monthly revenues

· Schedule of liabilities

PPP는 페이롤 지원 프로그램이니까 941이나 W3같은 페이롤 서류들을 요구할 것 같습니다. 또 은행을 통해 신청해야 하니까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들이 조금씩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PPP는 SBA가 100프로 보증을 서주는 프로그램이라서 은행들이 까다롭게 굴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CARES 법에서 SBA 에 배정한 예산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사업체들이 하나 둘이 아니니까 자금이 금방 동 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빨리 신청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 정부들도 적극적으로 스몰비즈니스 지원에 나서고 있다니까 SBA만 쳐다 보지 말고 주 정부를 통해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주 정부의 웹사이트를 수시로 체크해서 어떤 프로그램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PPP신청은 4월3일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주류 은행들의 대부분은 기존 고객들에게만 PPP를 제공하고 있지만 신규 고객에게도 PPP를 융자해 주는 은행이 없는 건 아닙니다. 특히 커뮤니티 뱅크들 중에서 그런 곳들이 많습니다. 주류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 중에서 PPP가 필요한 경우엔 그런 뱅크들을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EIDL 신청은 꼭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SBA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지만 으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자녀나 친지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든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셨다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빨리 알려 드려야 할 정보들이 있다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정보들은 톡톡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달해 드리고 있으니까 많은 성원 부탁 드립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쯤은 모두 잘 이겨 내실 거라고 믿습니다만 아무쪼록 건강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SBA 코로나19 재난 지원 융자|작성자 시원 톡톡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