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가진 강력한 충동성과 힘

감정은 강력한 충동성과 힘을 가집니다. 긍정적인 감정도 그러하지만 부정적이거나 파괴적인 감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정서는 관계성이나 심지어 생명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큰 영향력을 갖습니다.  

강력한 부정적 정서로서의 공포와 우울로 인해 누군가는 심지어 자살과 같은 치명적인 행위를 하기에 이릅니다. 우리는 그에 대해 단순한 논리로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생명은 무엇보다도 소중하지만, 그 소중한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끝내는 행위에 이를 정도 였다면 그 사람은 과연 어떠한 상태에 있었고, 왜 그 상태까지 이르게 된 것인지를 질문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타인의 삶을 깊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소설가였던 William Styron은 개인적 글을 통해 자신이 감추고 있던 우울과 고통이 한 순간에 얼마나 치명적으로 자신을 뒤흔들었는지를 쓰고 있습니다.

“나와 와이프는 예닐곱 명의 친구들과의 저녁식사에 초대받았다. 장소는 뉴욕의 고급 이탈리안 레스토랑이었다. 나는 그 시간에 대해 매우 두려워하고 있었고, 저녁시간이 가까워오면서 정신적 고통으로 거의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 물론 그 날 저녁에 집에 머무를 수도 있었겠지만 여전히 마음은 고뇌로 가득할 것이었으므로 신체적인 자아가 어디에 있느냐는 거의 중요하지 않았다. 그날 밤에는 어떤 특정한 이유 없이 잠식해 들어오는 운명에 대한 느낌이 강력했다. 그러나 미친 듯한 태연함은 나로 하여금 내면적 참상의 어떤 깜빡임도 알리지 않게 했다. 나는 나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상냥하게 고개를 끄덕였으며 적절한 찡그림과 웃음으로 반응했다.

카펫 깔린 층계를 따라 내려가면 가까이에 화장실이 있었다. 그리로 내려가는 길에, 지난 몇 주 동안 날마다 내 마음 깊이에 자리잡아 온 자살의 환상이 홍수처럼 밀려왔다. 이 저녁식사 동안 나는 그 환상을 밀쳐 두었다. 이제 이 고통을 스스로에게서 없애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필요가 되었다. (그러나 어떻게? 그리고 언제?) 나는 그날 저녁 남은 시간 동안 내 상태를 드러내지 않고 과연 버틸 수 있을지 절박하게 질문했다. 다시 윗층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나의 비참함을 순간적으로 소리 내어 말해버린 자신에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평상시의 나라면 수치심때문에 하지 않았을 행동이었다.

“나 죽을거야.” 나는 신음하듯 말했다. 계단을 내려가던 한 남자가 내 말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순간 내뱉은 그 말은 자기파괴를 향한 내 의지의 가장 두려운 전조 중 하나였다.; 일주일 안에 나는 글을 쓸 것이었다. 의혹에 가득찬 인사불성 상태에서 남기는 유서 말이다.

몇 달이 지나서, 그 날 저녁식사 테이블의 두 친구는 내가 그 때 매우 정상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보였다고 회상했다. 내가 그 날 보인 엄청난 태연함은 고통의 독특한 내적인 속성이다.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기에 고통을 겪는 당사자를 제외한 어느 누구에게도 거의 의미를 갖지 못한다.”  (William Styron. An Interior Pain That Is All but Indescribable, Newsweek, April 18, 1994, p.52)

8+1 MindBody Clinic
Tel. 425-435-1350

린우드
17414 Hwy 99 #104, Lynnwood, WA 98037

페더럴웨이
32123 1st Ave. S. #A-1, Federal Way, WA 98023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