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틱에 관한 질문들

카이로프랙틱에 관한 질문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첫번째 그리스전을 보고나서 2002년 월드컵 한국팀의 저력을 다시한번 볼 것 같아 흥분되고 기분이 너무 좋은 한 주입니다.
오늘은 전화나 진료중 질문을 해 주신 것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카이로프랙틱 치료가 메디컬 쿠폰으로 가능한가요?

요즈음 한달에 한번씩 오는 메디컬 쿠폰이 카드로 만들어져서 계속 사용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 메디컬 카드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을 수 있냐고 어느분이 전화를 주셔서 죄송하지만 커버가 되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리자 왜 안되냐고 하시면서 많이 섭섭해 하셨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기 원해 전화를 주셨는데 보험이 있어도 카이로프랙틱 치료가 커버가 되지 않아 치료를 못 받으시는 경우에는 저도 많은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토요무료진료를 추천해 드립니다. 매월 첫째 그리고 셋째주 토요일에 실시되는데 이곳에 가시면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토요 무료 진료>
일시 및 시간 : 매월 첫째 셋째 토요일 (9:00 AM – 1:00 PM)
장 소 : 947 Powell Ave. SW #104 Renton, WA 98057
전 화 문 의 : (206) 550-6876

2. 교통사고 후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척추에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견되었습니다. 목과 허리가 아프고 팔과 다리도 저린 것을 느끼는데 병원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신경이 눌려서 그렇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이번 교통사고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정말 교통사고가 나기 전까지는 전혀 증상이 없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지금 나신 교통사고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로 인해 없던 증상이 나타났거나 가지고 있던 증상이 더 심해졌다면 자동차 보험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인 엑스레이를 보면 뼈가 자라나 있다거나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가 줄어 있거나 척추뼈 모양이 변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뼈와 관절 뿐만 아니라 근육이나 인대도 탄력성과 유연성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리서치한 연구 논문을 보면 퇴행성 관절염 척추를 가진 사람이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 건강한 척추를 가진 사람이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보다 치료기간이 훨씬 더 길게 걸리고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할 확율이 더 높다고 보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3. 축구하다가 발목을 삐었습니다.
카이로프랙틱으로 어떤 치료가 가능한가요?

축구와 같은 격한 운동을 하다가 발목을 삐신 경우에는 우선 X-ray를 통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곳은 없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뼈의 이상을 확인 한 후 우선 얼음찜질로 열과 붓기를 가라앉혀 줍니다. 빨리 통증을 줄이려면 얼음 찜질 후 한의원에 가셔서 부황으로 죽은 피를 뽑아내고 침을 맞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보통 삔 발목을 계속해서 또 삐게 됩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삔 발목의 인대와 근육을 다시 강화시키지 않고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운동을 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오른쪽과 왼쪽의 다리 길이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엑스레이를 통해 뼈의 이상을 확인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뿐만 아니라 다시 삐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재활 운동과 함께 다리길이를 맞추어 주는 골반 교정을 받는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