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PD) 2.
미국내에 백만명 이상의 환자가 앓고 있는 파킨슨병은 운동증상, 인지능력 변화, 행동 및 정신적인 변화 그리고 자율신경계 기능저하에 의한 증상등이 혼합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운동증상
파킨슨 병의 주된 운동증상으로 떨림, 느린동작, 경직, 걸음걸이의 끌림, 불안정한 자세등이 있는데, 떨림은 가장 눈에 잘 띄이는 증상으로 편한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나타나고 손이나 다리를 쓸때에 사라집니다. 또한 몸이 뻣뻣함을 느끼고 근육이 조이거나 당기는 느낌, 혹은 근육의 통증, 두통 및 저린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몸의 행동이 느려지고 단추를 끼우거나 글쓰는 작업등 미세한 움직임이 둔해지며 몸의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넘어지는등 자세가 불안정해 집니다. 또한 걷기 시작 할때와 걷는 도중 발이 땅에서 떨어지지 않아 발걸음을 옮기지 못하는 끌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은 간혹 정상적으로 나이가 먹음으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라고 오인할 수도 있으며 많은 경우 환자 본인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주위 사람들의 지적을 받아 처음 알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증상들은 병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늘어나는데 그 속도는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며 한 연구에 의하면 고령에 파킨슨병이 앓기 시작한 경우 병의 진행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능력의 변화
파킨슨병 초기에는 정신적인 변화를 감지하기 힘든 것이 이 질환의 특징이지만, 병이 진행됨에 따라 어떤일을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능력, 문제 해결능력, 집중력, 의사 결정능력 및 기억력등이 떨어지면서 점차적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공간지각능력이 떨어지며 기억력 장애가 동반됩니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치매로 발전하게 되는데, 전체 파킨슨병 환자의 약 40%가 치매를 동반하게 됩니다.
행동 및 정신질환적 변화
행동 및 정신질환적 증상들은 파킨슨병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나는데 1351명의 파킨슨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우울증 (70%), 불안증(69%), 성급함 (47%), 냉담함(48%) 이 나타났으며 87% 환자가 최소 한개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증상으로 인하여 파킨슨병에 대한 치료 의욕이 떨어지기도 하며 약에 대한 순응도도 떨어져 전체적인 삶의 질 악화를 가져옵니다.
자율신경계 기능 저하
파킨슨병은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변비, 빈뇨, 성기능 장애, 비정상적인 땀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후각기능 저하는 파킨슨의 초기 질환의 증상으로 간혹 진단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파킨슨병의 97% 가 후각기능 장애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후각기능 장애를 가지고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것은 아직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합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파킨슨 병 환자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파킨슨병 환자중 42%가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불면증 및 수면중 심한 잠꼬대를 하거나 헛손질과 헛발질을 하는 경우 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주로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