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게 범죄사건을 보고하는 방법

강도나 도둑의 희생자가 된 사람들을 위한 Victim Support의 조사에 의하면, 도둑을 맞은 사람들 네명 중 한명은 다시 도둑의 타겟이 된다는 것이다.

62세의 Hugh는 1-2시간 동안 정신이 멍했다고 한다. 휴일에 점심 먹으러 나갔다가 돌아와 보니 문이 열려있었고 자물쇠는 망가져있었다. “문을 박차고 들어온 게 분명해요”
휴는 이웃이나 방문자들이 우연히 아파트의 메인도어를 열어놓았고 도둑은 그 순간을 틈탄 것 같다고 했다.

그는 1970년에 두 번 도둑을 맞았었지만 2008년 9월은 더 타격을 받았다.
아파트의 1층에 사는 Hugh는 도둑 때문에 자기가 아주 정신적으로 불안정했다고 한다.
한 가지 문제는 아파트 관리자가 새 자물쇠를 설치해 주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었다.
Victim Support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 주었고 협회에 연락해서 창문 자물쇠와 프론트 도어의 바를 제공해 주었다. 도둑맞은 것으로 인한 불안과 불면증으로 힘든 상태에서, 카운슬러와 상담할 수 있도록 정서적인 지원을 해주는 배려도 있었다.

“때로는 이런 문제를 가지고 친구나 가족에게 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친구나 가족은 경험이 없어서 이런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조언을 해 주어야할 지 모르거든요.”
“보험회사에 보험처리를 하고 경찰을 만나고, 도난당한 물건들을 다시 구입하고 모든게 다시 제대로 자리를 잡기까지 몇 개월이 걸렸습니다. 정말 시간이 허비되는 거지요”
그는 도둑맞은 후 정말 경황없는 가운데서 다시 자기의 생활로 돌아왔다.

그런데, 13개월 뒤에 Hugh가에서 돌아왔을 때 그는 자기 집이 또 도둑맞은 것을 발견했다.
“처음 도둑을 맞았을 때와 아주 비슷했어요. 휴일에 집에 없었고 새로 장만한 물건들을 잃어버렸습니다. 처음 도둑을 맞았을 때처럼 심하지는 않지만, 정말 끔찍한 기분입니다. 예전에 왔던 그 도둑인 것 같아요.” 경찰은 도둑이 마약중독자인 것 같다고 했다. Hugh는 이런 일들을 겪은 뒤로 값나가는 물건은 뭐든지 보이지 않게 숨겨버리고 싶다고 말했다.

예기치 못한 강도나 도둑을 당하게 되면, 당황해서 무엇을 어떻게 처리해야할 지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허둥대기 쉽다. 누구나 원치 않지만 누구든 장담할 수 없는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미리 대처법을 알아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안한다.

경찰에게 범죄사건을 보고하는 방법

즉시 경찰서에 신고하라
언제 범죄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위급시를 대비해서 긴급연락번호를 가까이에 두거나 단축번호를 설정해 놓는다. 보다 편리한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것은 911에 전화하는 것이다. 만일 전화상으로 모든 상황을 이야기할 수 없다면, 가능한 한 오래 전화기를 켜놓도록 한다. 그러면 전화신호로 당신의 위치가 추적될 수 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경찰에게 당신의 상황을 알리는데 다음날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는 범죄의 정신적인 충격 때문에 범죄의 중요하고 자세한 부분들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어떤 사건의 경우는 서류처리 하는데 규정된 시간이 있다. 그 시간을 넘겨버리면 상대방에게 소송을 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세 번째는, 불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당신의 대응이 지연되었다는 이유로 당신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는 의심을 살수도 있다.

경찰에게 말하라
당신은 경찰에게 데려다 달라고 누군가에게 요청할 수 있지만, 메시지를 남기지는 않도록 한다. 만일 당신이 어떤 이유로 경찰에게 갈 수 없다면, 경찰에게 당신의 집이나 비즈니스 오피스로 와서 당신의 진술을 듣도록 요청할 수 있다.

Follow Up을 하라
작은 마을이라도 다루어지는 범죄가 많아서, 당신이 곧바로 어떤 처리상황을 듣지 못한다고 해도 금방 기분 상해하지 않도록 한다. 경찰이 당신의 문제를 처리하는데 시간을 준다.
그러는 동안에, 경찰의 전화번호를 달라고 해서 언제든지 Follow Up하도록 한다.
경찰 리포트의 복사본과 케이스 넘버를 요청해서, 나중에 그들이 당신의 케이스를 더 쉽게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케이스 보고를 위해서라고 하면서 비용을 청구하는 경찰은 조심해야 한다. 그것은 무료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복사본을 요청할 때만 그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칼럼제공: Protection 24 Hour 877-900-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