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안나게 예뻐지는 법 투명교정(Invisilign)

티안나게 예뻐지는 법 투명교정(Invisilign)

오늘은 여러분께 먼저 재미있는 퀴즈를 낼까합니다.
김태희, 송혜교, 한예슬, 전지현, 수애와 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녀 배우들 그리고 피겨여왕 김연아가 예뻐지기 위해 공통적으로 선택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알쏭달쏭하셨다가도 마지막에 ‘김연아’라는 이름을 보고 금방 눈치를 채셨을텐데요. 정답은 바로 “교정 치료”입니다.

예뻐지기 위해서 성형 수술이 아니라 치과에서 “교정”을 했다니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게시겠지만, 이와 같이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연예인들의 치아교정 사실이 공개되면서 교정만으로도 훨씬 예쁜 이미지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에게 일반적인 치아교정의 경우 교정기간이 길고, 외관상 교정장치(브라켓)가 노출되기 쉬워 치아교정에 대한 부담감이 컸던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요즘 유행하고 있는 라미네이트(브니어)는 빠르게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치아를 깎아내야 하는 부담감이 있어 쉽게 시도하기에는 조금은 부담스럽습니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해서 나온 장치를 이용하는 것이 투명교정인데, 투명교정 장치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인비절라인(invisalign)은 보이지 않는다는 ‘invisible’과 정렬한다는 ‘align’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용어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140여 만 명이 선택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Invisalign= Invisible (보이지않는다)+ align (정렬한다)

1. 인비절라인의 장점
선전을 보신 분이나 치과에서 샘플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비절라인은 얇은 플라스틱 틀을 치아에 끼우는 투명교정장치입니다. 실제로 장치를 끼고 있어도 식별하기가 어려워 대외 업무가 많은 서비스직의 직장인이나 젊은 여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장치의 착탈이 가능해 위생적인 것은 물론, 중요한 모임이나 식사 시에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비절라인은 보이지 않게 치아를 가지런히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임상연구결과 인비절라인을 통한 치아교정이 구강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인비절라인은 기존의 교정장치와 다르게 장치가 탈 부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치료 중에도 정상적인 칫솔질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교정장치 주변으로 흔히 생기던 충치나 치주염과 같은 부작용이 적습니다. 또한, 올바르게 교정된 치아는 잇몸이 치아를 단단히 감싸도록 도와주고, 바로 이 점이 치주건강을 개선시켜주게 됩니다. 이어 인비절라인으로 교정하게 되면 정상적인 칫솔질과 치실질을 할 수 있어 충치와 치추질환을 예방해 주는 것입니다.

2. 인비절라인의 제작과정과 치료기간
인비절라인의 제작과정은 컴퓨터를 통한 전자동화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으로, 먼저 인비절라인 인증을 받은 의료진의 정밀검사를 토대로 치료 진행 계획이 세워집니다. 특히, ‘클린체크’라는 3차원 치아 이동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치아배열과 향후 치아배열의 이동단계를 정확히 예측하여 개인별로 교정기가 맞춤 제작이 됩니다. 환자는 교정단계에 맞춰 3주에 한 번씩 병원을 방문해 기존의 투명 교정기를 빼고 새로운 교정장치로 교체하면 됩니다.
인비절라인은 일반 교정치료에 비해 치료기간이 약 1년 정도로 짧고, 이물감이나 발음장애가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최근 각광을 받는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치아 교정 치료를 하면서 치아 미백도 손쉽게 같이 할 수 있어 교정 후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인비절라인의 한계
이렇게 인비절라인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교정 케이스에 적합한 방법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돌출의 정도나 배열이 심한 경우에는 인비절라인보다는 전통적인 방법의 브라켓과 와이어를 이용한 방법이 더 효과적이며, 치아의 상태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인비절라인 교정기간도 개개인마다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