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번 칫솔질로 심장병을 예방한다?!

언제든 갑작스럽게 찾아와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 질환. 이 무서운 심장 질환을 우리가 매일같이 반복하는 하루 두번 칫솔질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면 어떨까?
아마도 많은 분들이 고개를 갸우뚱하시거나 설마..하시는 눈빛을 보내고 계실 것 같다.
최근 구강위생과 전신 질환의 밀접한 상관관계가 속속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칫솔질 횟수와 심장질환의 위험 관계를 조사한 대규모 연구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1. 하루 칫솔질 2번 미만, 심장질환 위험 70% 높인다
영국의 런던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스코틀랜드에서 성인 1만 1369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구강위생과 심장질환 위험의 상관성 조사 결과, 하루 2번미만 칫솔질을 하는 사람은 2번 이상 이를 닦는 사람에 비해 약 70%나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게 높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것은 올바른 칫솔질이 또한 구강암 위험을 크게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최대 2.5배)는 연구 결과와 더불어, 구강위생과 만성질환간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뒷받침해주는 의미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같은 연구 결과는 평소 우리가 매일매일 습관처럼 행하는 구강 관리가 우리의 전반적인 신체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는 단서라고 할 수 있다.

2.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하루 두번 꼼꼼한 칫솔질만으로도 그 무서운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모든 독자분들은 오늘부터 당장 열심히 칫솔질을 하며 구강 위생에 신경을 쓰실거라 믿는다.
하지만, 지난 발렌타인데이에 미국치과의사협회(ADA)와 오랄비가 공동으로 18세 이상 미국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하루에 두 번 칫솔질을 한다는 여성은 86%인데 반해, 남성의 경우 66%에 그쳤다. 또한, 치실 사용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전반적으로 저조한 사용실태를 보여 조사 대상자의 절반에 가까운 49%만이 하루에 한번 이상 치실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물론 설문조사로 시행된 이 조사 결과가 우리의 구강관리실태를 정확하게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전반적인 현대인의 구강 관리의 현주소를 되짚어볼 수 있는 하나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볼 때, 아직까지도 우리는 매일매일의 구강의 위생관리에 조금은 소홀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3. Back to Basics (기본으로 돌아가기)
인기 팝가수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는 2006년에 “Back to Basics”라는 앨범을 낸적이 있다. 세련되고 도시적인 이미지의 인기 가수가 “Back to Basics”라니. 이것은 아마도 이제는 너무나도 유명해진 자신의 현위치를 돌아보며 가수로서의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 아니었을까. 굳이 한 가수의 앨범 제목이 아니라도, “Back to Basics”란 급변하는 현대 사회속에 우리가 잃어버렸던 기본에의 정신과 가치를 되짚으려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기도 한다. 이런 “Back to Basics”라는 프로모션을 볼 때마다, 치과야 말로 “Back to Basics”의 정신이 가장 필요한 분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식을 섭취해야한다. 인간의 치아및 구강구조는 우리가 매일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신체 기관이다. 또, 매일 매일 사용해야 하는 만큼, 그 관리도 매일매일 꼼꼼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매일매일 이루어져야 하는 구강위생의 관리는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만일 구강관리가 일반적인 사람들이 하기 힘든 것이었다면, 인간은 결코 치아와 구강을 통해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다시말해, 구강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의 게으름이 주원인이지 관리 방법이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1. 하루에 두 번 이상 꼼꼼하게 칫솔질하기
2. 하루에 한 번,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3. 하루에 한 번, 구강 세척액으로 가글하기

이 기본적인 구강 위생 관리를 어렵다 말씀하시는 분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여기에 6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구강 건강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 받기를 더한다면, 구강 질환을 초기에 예방하여 건강한 치아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심장질환과 같은 전신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께서는 철저한 칫솔질로 구강 건강과 전신 건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으실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