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진실 게임 –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의사도 고칠 수 없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는데 근본적인 에너지원이 되는 음식들은 그것을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더구나, 치아란 음식과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만나게 되는 기관이므로 얼마나 치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느냐에 따라 치아 건강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 우리가 늘상 접하는 음식들, 어떤 것이 치아에 좋고, 어떤 것이 치아에 나쁜지 제대로 알고 섭취하자.

1. 알칼리성식품 > 산성식품
먼저, 아이의 성장 발육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알칼리성식품, 즉 우유나 치즈, 멸치, 생선등은 치아 건강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반면, 라면이나 콜라, 피자와 같은 인스턴트 식품은 대표적인 산성식품으로, 구강내 유해한 박테리아가 쉽게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변비에 좋은 섬유질은 치아에도 좋다.

변비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진 섬유질 식품 또한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오래 씹으면 치아 표면을 문질러 프라그를 제거할 뿐 아니라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데 크게 도움을 준다.

3. 유산균음료와 이온음료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지 말자.

흔히들 어린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수시로 건네게 되는 유산균 음료나 아이가 구토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 약처럼 먹이게 되는 이온음료는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의외로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지않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유산균음료와 이온음료에는 당분과 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므로, 치아의 표면 구조가 약한 유치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4. 끈적이는 음식은 No!

전통적으로 쫄깃쫄깃한 식감을 즐기는 한국인.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렇게 쫄깃쫄깃하고 끈적이는 식품들이 치아 건강에는 매우 나쁜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엿이나 꿀, 찹쌀떡, 젤리, 캐러멜과 같은 끈적이는 식품은 입안에 오래 남아 있기가 쉽고, 먹고 난 뒤에도 끈적끈적한 성분이 쉽게 닦여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식품들을 먹고 나서는 반드시 치실과 칫솔로 꼼꼼하게 양치를 하고, 자기 전에는 먹지 않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칼럼제공 : 프라임덴탈그룹 김용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