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아프지 않은데 왜 치과를 정기적으로 가야하나요?

오늘은 왜 치과를 정기적으로 가는게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주변에 보면 보험이 없다는 이유로, 비싸다는 이유로, 또는 바쁘기 때문에 치과에 가기를 힘들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자신의 이가 튼튼하다며 치과를 안가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미국 치과 의사 협회 (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는 정기적으로 최소 6개월에 한번씩 치과 방문을 통하여 검사와 클리닝을 받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병이 다 그렇듯이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찌감치 충치나 잇몸질환을 발견한다면 간단한 충치치료나 잇몸치료로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최소 6개월에 한번씩 치과를 방문하면 다음과 같은 이득을 봅니다.

1. 장기적으로 봤을때 훨씬 저렴합니다. 요즘은 보험이 없으셔도 많은 치과들이 무보험자들을 위한 혜택이 있습니다. 충치치료를 하고 간단한 잇몸치료를 할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셨다가 아프셔서 치과에 가실 경우 대부분의 경우 신경치료나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비용이 기본적으로 열배 이상듭니다.

2. 자신의 치아를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게 됩니다. 아무리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되었다 하더라도, 자신의 치아를 오랫동안 간직하는것이 가장 편하고 좋습니다. 오랫동안 치아를 방치하다 보면 심한 염증이나 잇몸질환으로 인해 이를 발치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정기적으로 치아를 점검해주고 스켈링 해준다면 더욱 더 오랫동안 이를 간직할수 있습니다.

3. 구강암이나 다른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최근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몸의 질병들과 잇몸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당뇨가 있는 분들은 잇몸이 더 쉽게 붓고 염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또한 구강암도 자기 자신이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전문가의 세밀한 검사를 통해 이런 질병들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