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치과들 마다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거죠?


어려운
이민 생활을 하다 보면 치과 치료하는데 가격이 큰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어떤분들은 이쪽 저쪽 옮겨다니시며 가장 저렴한 치과를 찾아 다니시기도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치과들마다 가격이 많이 차이나며 어떻게 치과를 선택하시는것이 좋은지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고 단정 지으시기 전에 똑같은 치료를 비교하고 계시는지 살펴봐야합니다. 예를 들면, 어금니가 깨져서 치과에 가셨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환자가 군데의 치과를 가서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아마도 여러가지의 치료 방법이 제기될겁니다. 그냥 레즌으로 (Composite resin) 떼우자 하시는 의사분도 계실것이고, 크라운 으로 씌우자 하시는 의사분도 계실것이고, 깨진 부위가 깊으니까 신경치료후 크라운을 하자고 하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세가지의 시술 모두가 정당하며 틀린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의사분의 경험과 practice philosophy 따라 권유해드리는 치료가 다른 입니다.

위의 예를 계속하자면 이제 크라운으로 씌우기로 결정을 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어떤 크라운을 사용하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ADA (American Dental Association)에서는 특정 치료에 따라 code 정해놓고 있습니다. 금색으로 씌우실 경우 코드는 D2790, 하얀색으로 씌우실 경우 코드는 D2740. 이런식으로 특정 치료마다 코드가 있습니다. 똑같은 코드를 놓고 비교를 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비교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같은 코드를 놓고 비교를 한다고 해도 차이가 많이 난다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이유는 많겠지만 치과에서 비용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 가장 저렴한 재료들과 해외에 있는 (dental lab) 사용하는 치과도 많습니다.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들도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오랜기간동안 연구로 뒷받침된 값비싼 재료들이 있는 반면 중국에서 생산되는 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에도 승인받지 않은 값싼 재료들도 많다는 입니다.

결론을 맺자면, 가격도 많이 중요하지만 치과를 고르실때 가장 중요한건 100% 믿고 신뢰할수 있는 정직한치과를 고르시라고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정직하고 신뢰할수 있는 치과에서는 가격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필요한 치료만을 권유할 것이며 가장 좋은 재료들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