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반갑지 않은 불청객

기온이 떨어지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낮은 기온과 차가운 바람은 어떤 사람에게는 견디기 힘든 시간이 됩니다.

호흡 기관인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여 냄새를 맡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몸 안으로 들여보냅니다. 

외부 공기를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부위인 만큼 기온에 반응하여 신체가 적응합니다. 

어떤 사람은 찬바람에 적응하지 못하고 민감하게 역 반응하여 알레지 비염으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눈물, 기침, 가래, 또는 눈과 눈 부위 

가려움증, 두통, 피로, 가벼운 호흡곤란, 식욕부진, 가슴이 답답한 증상, 콧속 가려움증이 일어나 고생하기도 합니다. 

아이에게 환절기 비염이 있다면 성격이 까다롭고 신경질적이며 편식이 심하고, 겨울에도 양말은 벗으려 하고, 싫증을 잘 내고 지구력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지 질환은 아니지만 해마다 찾아오는 불청객인 감기도 있습니다. 

감기는 원래 한자어이고 순우리말은 ‘고뿔’입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감기’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정착되었습니다. 

‘고뿔’은 ‘코’와 ‘불’이 합쳐져서 된 말로, 감기가 들면 코가 맵고 시리고 아프며, 불이 나는 것처럼 더운 김이 나온다고 하여 ‘고뿔’이라 했다고 합니다.

감기는 짧게는 2~3일, 길게는 2주 지나면 회복되지만, 알레지는 단기간에 회복되는 질환은 아닙니다. 사람은 각자 다른 특징과 면역체계가 달라 알레지가 봄에 나타나는 사람이 있고, 찬 바람 부는 겨울만 되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호흡기가 약하거나 면역성이 떨어지면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와도 적응하지 못해 코, 목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충혈이 생겨 비염 증상이 나타나 코가 막혀 여러 번 코를 풀어보고, 약을 먹어봐도 그때뿐이고 비염 증상은 계속됩니다. 재발하거나 낫지 않고 계속되는 비염과 기침은 단순히 호흡기에 문제가 있다고 보면 안 됩니다.

기계처럼 일부 부품에 문제가 있으면 교체하면 되지만, 사람은 유기체라 물질대사로 체내에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고 분해하며 에너지 생성을 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항상성을 유지하고, 생식과 유전, 발생과 성장, 적응과 진화를 하는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체계입니다. 

무엇하나 부족하거나, 작동이 미미하거나, 불균형이 생기면 이것이 질병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봄철 알레지나 겨울철 비염은 항상성(恒常性) 유지에 이상이 생겨 저항력 침체와 체온조절에 안 되어 일어납니다. 

인체는 외부 환경이 변하더라고 체내의 환경 즉 체온과 혈당량, 체액 농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이것이 이상이 생기면 신체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계절이 바뀔 때마다 반응하는 것이 계절성 알레지이고, 감기에 잘 걸리고, 알레지 질환이 없더라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늘 무력감이 따라다니고, 감정변화가 쉽게 일어나는 등등의 무언가 내가 문제가 있다는 느낌이 있으나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계절은 탄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인체의 보이지 않은 중요한 핵심입니다. 

면역성 유지가 일정하게 변함이 없으면 건강이 유지되어 몸을 지키고, 문제가 생기더라고 회복되는 과정이 빠릅니다.

겨울철 비염은 다양한 사람에게서 발생하는데, 비만한 사람, 마른 사람, 열이 있어서, 몸이 차서 등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회복하는 방법도 다르며, 코가 막히면 잘 때 입을 벌리고 자게 되므로 입안이 건조해지며, 입 냄새가 나고 혀에 염증이 잘 생겨 불편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어떤 이는 입술건조증이 비염과 같이 생겨 고생하는 이도 있습니다. 만약 비염이 있는 상태에서 감기 걸린다면 고생은 2~3배로 하고 잘 낫지 않아 애를 먹게 됩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면역성이 떨어지므로 평소 건강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당신도 비염으로 고생합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아

건강과 멀어지고 있는 당신은

어떤 체질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