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힘들어하는 내 위장

예전에 한국 강원도 화천에 살고 계시는 박OO씨는 음식을 먹지 못해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먹는 음식마다 삼키기 어렵고 소화가 되지 않아 겨우 미음을 먹으며 견디어 왔습니다. 

그래도 위장은 좋아지지 않아 살이 빠져 체중이 줄고 기운이 나지 않자, 가족들은 생활이 어렵지만, 검사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결과는 ‘장협착증(장의 통로가 좁아져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나와 수술 하기로 했습니다. 

당시 그는 43세로 음식만 잘 먹는다면 건강회복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수술을 하였지만, 여전히 음식을 소화 시키지 못했습니다.

매일 음식과의 전쟁이고 ‘다른 사람들은 잘 먹고 소화를 시키는데, 나는 왜 소화를 못 시키는가?’ 하고 자신을 원망하며 한탄하였습니다. 

그런 그를 옆에서 지켜보던 친구가 ‘누가 그러는데 라면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고 속이 확 풀린대, 그러니 너도 한번 라면을 먹어봐’하고 하는 소리를 듣고 따라 하였습니다. 

끓인 라면을 조심스레 조금씩 먹으니 라면이 넘어가고 후에 소화가 되어 편해지며 아주 오랜만에 배부름을 느꼈다고 했습니다. 

그 뒤로 박 씨는 삼시 세끼를 오직 라면만 먹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그가 먹는 상표의 라면 회사 측에서는 그로 인해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신문, TV에 자사의 라면이 전국적으로 광고를 해준 결과가 되어 엄청난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러자 라면 회사에서는 평생 박씨에게 ‘OO탕면’을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것이 90년대에 알려져 화제가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현재 박씨는 생존하고 있고 여전히 OO탕면을 그의 방식으로 조리해서 먹고 있으며, 회사 측에서는 3개월마다 그에게 라면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명한 위장약 Z의 성분에 암을 일으키는 물질이 포함되어 복용을 중단하고 판매를 금지하고 있어, 그 약을 먹었던 분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간 복용했던 분들의 불만과 불안은 극도에 달해있고, 다른 약으로 대체했으나 효과가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현재 위장약은 거의 PPI계열의 약으로 한마디로 ‘위산분비 차단제’입니다. 

이런 약으로 일시적이거나 가벼운 위장질환은 완치가 되는 예도 있지만, 장기간 먹어도 중간에 중단하면 대부분 다시 위장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 고통이 번복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계속 연구하여 더 좋은 신약이 계속 나오지만 위 질환은 회복되기 어렵고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의 증상은 단순히 위산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소화기 증상에는 예로부터 비기허, 비양허, 비불섭혈, 위한증, 위기허한, 식체위완, 습곤비위, 기불섭혈, 위무력증, 위하수 등등 문제로 위장이 탈이 나고 쓰리게 되는 것입니다. 

예) 속 쓰린 증상은 같지만, 개인에 따라 비기허로 발생하는지? 위기허한으로 나타나는지? 위양허로 위산이 과하게 나오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비기허’로 속이 쓰리며 위가 불편하다면 음식을 먹으면 바로 배가 뻥뻥해지고, 식욕이 없어지며 맛을 잃게 되고 변이 가늘어지거나, 약간 묽은변이 생기고, 힘이 빠져 무력해지고, 말수가 적어지고, 맛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숨이 차는 것 같고, 추위와 더위를 동시에 타게 되고, 소변을 자주 보고, 여성의 경우 생리량이 적어지고, 순간 어지럼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위허한증‘으로 속이 쓰리면. 조금만 과식해도 속이 불편하고, 침이 많이 나오고, 손발이 차며, 수시로 트림이 올라오고, 변비 경향이 있으며 쾌변을 하지 못해 볼일을 보고도 배가 불편하고, 위장에 물이 출렁거리는 느낌이 있고, 소화가 아주 더디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속이 쓰리니까 위산을 억제하는 것도 좋지만, 기능과 순환, 소화흡수력, 위의 긴장과 뭉침(어혈, 담적), 위벽 세포의 운동력 등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생각과 습관을 완전히 개선하면서 도움을 받으면 얼마든지 회복될 수 있으며 태생부터 위장에 이상이 생긴 사람은 없습니다.

당신의 위장은 편한지요?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아

건강과 멀어지고 있는 당신은

어떤 체질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