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성격자들의 유형과 대처법

이상성격자들의 유형과 대처법

적절한 한계를 정하는 방법

이상성격자들에게는 두가지 유형이 있다.
내멋대로형과 자아도취형이다.
이 둘의 차이점은 상대방에게 무감각한 정도가 다르다는것이다.
이들은 자신이 상대방에게 하는 행동이나 말때문에 상처 받는다는 것을 조금도 염두에 두지 않는다 . 그래서 자기의 의견을 관철시키고자 무자비한 방법으로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헐뜯는다. 그래서 상대방은 넉아웃이 되어버린다.
이상성격자들의 공격을 막기위해서라면 우리는 우리의 한계를 알고 우리의 보호막을 쳐야할것이다. 우선 주위의 사람들에게 현재당하고 있는 어려움을 의논을 한다.
그리고 본인들의 한계를 알고 그들의 공격에 준비를 철저히 한다.
혼자서는 그들을 당할수가 없다. 철처한 준비로 어떤 공격이라도 답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놓는다.
그리고 내가 할수있는일에 한계를 분명히 한다.
경우에 따라선는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동료나 가족을 동원한다.
우리는 이상성격자들의 먹이감이 되는일이 없어야할것이다.

자신 의 능력을 이해하기
이상성격자들은 자신의 약점을 모르는 사람들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리고 또자신을 잘모르는 사람들로 자신의 성을 구축한다. 그래야 자신의 약점이 드러나지 않기때문이다.
이상성격자들은 자신을 따르지 않으면 어떠한 방법이라든지 보복을 할것이라는 무언의 암시로 상대방을 괴롭힌다. 그리고 자신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비열한 방법으로도 상대방을 공격한다. 우리는 내자신의 한계를 분명히 알고 그들의 공격에 준비를 해야한다. 그들과의 싸움이 시간낭비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당할 수는 없으니까 내자신이 할 수 있는 한계를 분명히 정한 후에 한 발자욱 뒤로 물러나 이들을 지켜본다.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해보자.
어떤때에 두려움이 생기는가?
두려움은 말그대로 두려울때 느끼는 감정이며,어떤문제가 고통스러울것이라고 느껴질때 오는 불안감이다.마음속에 있는 근심, 걱정이 극도의 공포로 느껴질때 오는 불안감 이다.

자! 한 번 생각해보자?
어떤때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가? 어떤사건이나 계기가 있었는가?

▶분노
우리는 정해놓은 기준 경께가 침범당하면 화가 난다.그리고 이분노의감정을 억누르면 우울증이 생긴다. 여러분은 분노가 났을때 분노를 표현한적이 있는가? 그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가?
무력감
여러분은 자신이 무력하다고 느낀적이 있는가? 무력감이 지금까지도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정죄감
여러분에게 정죄감을 주었던 사람이 있는가? 지금도 당신이 정죄감을 느낀다면 당신의 이기적인 행동때문이었던가? 아니면 이유없이 정죄를 당한 영향인가? 많은이들이 정죄감때문에 괴로워한다.자신의 잘못이 아닌것들 때문에도 괴로워한다. 어릴때 당한 성폭력 데이트때 당한 강간이나 학대 부모나 배우자에게 당한 언어 폭력, 이런것들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 좌절감
좌절감은 우리가 해야한다고 굳게 믿었던 일을 할수없을때 생긴다.이상성격자들이 우리에게 일을 해내도록 강요할때도 마찬가지이다.
여러분은 좌절감을 느낀적이 있는가? 어떻게 좌절감응 이길것인가?

기사사진